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경기도시공사의 ‘군공항 활성화방안 사전검토용역’을 벌인 것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며 화성시 또한 군공항 이전에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시공사가 ‘군공항 활성화방안 사전검토용역’의 결과 보고서에서 수원군공항 이전 후보 부지에 통합 군·민간공항을 추진할 경우 비용대비 편익비율이 2.36이라고 밝혔다. 군·민간 공항을 건설한다면 평균 소요비용이 5조2920억원 가량이나, 통합 공항은 5%인 2,340억원으로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공개였던 용역 결과는 언론에 노출되면서 군공항 이전에 힘을 실어줬다. 이에 화성시와 범대위는 반발하고 나섰다. 화성시의 이익사업을 수행하는 경기도시공사가 독자적으로 용역을 벌인 것에 분노한 것이다.
또한 용역 결과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용역 결과 보고서에는 2030년 김포 및 인천공항의 수용인원이 1,000만 명 이상 포화된다며 대체공항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나, 경기남부권신공항의 수용인원은 최대 330만 명으로 충족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주장하지만, 공항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철도나 도로 등의 교통계획이 빠졌으며, 적자를 내고 있는 지방공항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성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경기도시공사 측과 접촉해 용역결과에 대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화성 곳곳에 경기도시공사를 규탄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첨한 범대위는 1인시위와 대규모 집회 등의 활동을 통해 경기도시공사의 공개사과와 용역조사 백지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홍진선 화성시 범대위 위원장은 “경기도시공사가 1,200만 도민의 혈세인 1억 5천만 원을 수원시를 위한 민간공항 건설용역에 쏟아 부어 지역 갈등을 심화시키고 화성시민을 기만했다”며 “민간공항은 군공항이전을 위한 꼼수”라고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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