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북도 설치로 불균형 해소해야" - 경기북도 설치 입법공청회 개최
  • 기사등록 2020-12-07 16:46:34
기사수정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7일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입법공청회'를 열고 경기북도 설치의 필요성을  공론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김민철 의원실)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7일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입법공청회'를 열고 경기북도 설치의 필요성을  공론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북도 설치' 관련 법안이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제대로 입법공청회를 개최한 것은 경기북도 설치 주장이 처음 제기된 1987년 이후 33년만에 처음이다. 

 

입법공청회에는 장인봉 신한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대통령소속자치분권위원회 위원), 박희봉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 이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발제에 이어 의원들과 문답식 토론을 벌였으며, 행정안전부 류임철 자치분권정책관이 배석하여 행안부의 공식적 입장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장인봉 교수는 “광역자치단체 행정구역의 적정규모를 유지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무엇보다도 생활권⋅경제권과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행정의 민주성⋅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균형발전과 통일대비 남북교류협력의 거점지역을 선제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동 법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희봉 교수는 “경기도의 2015년 지역내총생산은 326.7조원인데 경기남부가 267조4천억원, 북부가 59조3천억원으로서 남부가 북부의 4.5배"라며 "남부 인구는 북부 인구의 2.85배인데, 지역총생산은 4.5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교수는 "북부가 경기도에 포함되어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10년 후에도 이러한 격차가 그대로 유지될 수밖에 없다”며 “같은 경기도에 머무는 한 격차를 줄이기 어렵고 경기도에서 분리되어야 격차가 좁힐 수 있다. 따라서 경기북부에 적합한 경제정책이 별도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재호 박사는 “지방행정구역 조정은 행정의 수요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고 최근 나오는 지방행정통합 논의는 인구감소에 따른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박사는 “혁신도시를 만든 것이 재정자립도가 높아서가 아니라 필요에 따른 공급을 만들고 수요를 창출했던 것이며, 경기북도 역시 공급과 수요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경기북도가 설치되면 독자적 광역자치행정의 주체로서 새로운 개발계획 수립으로 지역공동체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경기북도 설치 관련 법안을 발의한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입법공청회를 계기로 경기북도 설치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더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경기북부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공급하고, 균형발전⋅지방자치⋅지방분권의 국정기조를 실천하며, 평화통일시대를 제대로 준비하기 위하여 <경기북도 설치>는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 북부지역 11개 시군은 접경지역으로서 6.26전쟁 이후 ‘안보’와 ‘수도권’을 이유로 이중⋅삼중의 규제를 받음으로써 경기 남부와의 격차가 지속되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736
  • 기사등록 2020-12-07 16:46:3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5.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