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반도 평화를 위한 ‘수원 군공항 해법찾기 토론회’개최 - 18일 수원 더함파크 1층에서 발제 및 토론 진행 -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주최 - 군공항 폐쇄 당위성, 안보 담론 전환 등 평화시대 도래 위한 방법 토론
  • 기사등록 2019-06-18 23:36:32
기사수정

‘평화시대로의 전환, 수원 군공항 해법찾기 토론회’가 18일 수원 더함파크 1층 대강의실에서 열렸다.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진행사회를 맡았다. 사진=조영수 기자


이번 토론회는 군공항 이전이 아닌 군공항 폐쇄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자리로,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가 주최했다. 


발제를 맡은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현재 한반도 안보가 크게 개선됐고, 한국군의 종합적인 군사력이 강화됐으며, 주한미군의 감축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안보 환경이 호전됐을 경우 수원군공항의 점진적인 폐쇄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장창준 교수는 남북·한미·북미 관계와 평화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과제를 발표했다. 장 교수는 “냉전이 지배했던 안보관계에서 새로운 평화시대로 전환이 모색되고 있으니 안보담론도 바뀌어야 된다”며, “한미워킹그룹이 미국 정부가 대북정책을 심사하고 승인하는 기구로 작동하고 있으며, 남북 평화 공조에서 한미 비핵화 공조로 선회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남북 정상 합의의 적극적인 이행으로 평화적 환경을 공고히 해야 하며, 한미 군사 관계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원 군공항 해법찾기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김정수 평화를만드는 여성회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박기학 통일평화연구소장은 “한국 공군이 미 공군탄약을 우리 탄약고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을 매그넘(MAGNUM, 미항공탄약저장관리)이라고 한다"며, “매그넘은 한미동맹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오산과 수원, 청주 공군기지에 276만 발의 열화우라늄탄이 저장돼 있다”며, "한국에 있는 미 공군의 열화우라늄탄은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 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서주애 사무국장은 군공항 소음피해 지역에서 실제 거주했던 경험을 들어 전투기 소음 피해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또한 “화옹지구는 미군의 폭격훈련지로 재산상 정신적 피해를 받았던 곳"이라며, "개발이익금으로 돌려준다며, 화옹지구에 피해를 넘기는 것은 올바른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질의응답에서는 “이러한 토론회가 과연 군공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용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박기학 소장은 “매그넘 문제로 접근해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장기적으로 바라 봐야할 문제”라고 답했다.


장동빈 사무처장은 “군공항 문제를 두고 많은 분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며,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하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8378
  • 기사등록 2019-06-18 23:36:3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5.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