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립 전환 어린이집 교사 무더기 해고... 교사들, "수원시, 고용승계 적극 추진하라" 요청 -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기자회견 열어 - 지노위, '부당해고 구제신청' 기각
  • 기사등록 2020-06-18 16:32:08
기사수정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경기지역본부는 18일 수원시청 앞에서 ‘수원시의 국공립 보육교사 고용보장 대책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영신 기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지난 2018년 3월12일부터 시립으로 전환된 수원시립권선자이e편한어린이집에서 해고된 교사들이 수원시에 보육교사 고용안정을 위해 고용 승계 의무조항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경기지역본부는 18일 수원시청 앞에서 ‘수원시의 국공립 보육교사 고용보장 대책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시는 위탁변경 시 기존 교직원의 ‘근로계약이 종료’된다는 내용을 명시하여 보육교사의 고용안정을 침해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시는 또 ‘5호봉 이상의 보육교사 임용’을 인건비 지급기준에 의거해 제한한다고 명시했다”며 “이는 상대적으로 많은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의 고용을 인건비 절감을 이유로 불안하게 하고 수원시 공보육의 질 향상을 저해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시립으로 전환된 어린이집 원장이 보육교사를 기분 따라 해고할 수 있도록 방치하는 것은 공보육을 책임져야 할 위탁자로서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며 “언제까지 민간에 맡겼다는 이유로 노동자들의 고용은 나몰라라 할 것인가”고 반문했다. 


아울러 보육지부는 “고용을 유지하고 승계할 의무를 부과하고, 준수하지 않을 경우 수탁자에게 감점을 주는 정책이 이제라도 필요하다”며 “비단 보육교사만이 아니라 민간위탁 전반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어린이집 위수탁협약 시 고용승계 내용을 담은 '보육사업안내지침' 개정안이 지난 해부터 시행돼 작년 하반기부터 계약을 체결한 어린이집들은 이 조항이 적용되고 있다”며 “작년 하반기 이전에 계약을 맺은 어린이집의 경우, 6~7월 중에 원장들과 협의를 거쳐 고용승계 조항의 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원시립권선자이e편한어린이집 원장은 지난 2월28일 계약기간이 만료됐다며 교사 4명을 해고했다. 해고 당한 교사들은 이러한 해고조치는 부당해고라며 지난 3월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했으나 지노위는 이를 기각했다. 


지노위는 “위수탁계약서에 고용 승계에 관한 규정이 없고 위수탁 계약 당시 새로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등 사용자에게 고용승계 의무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정 취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446
  • 기사등록 2020-06-18 16:32:0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일회용 컵 사용 줄인다…성남시, 텀블러 자동세척기 설치 성남시는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청 6층 복도에 4월 30일 텀블러 자동세척기를 설치해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이 세척기는 가로 32.5㎝, 세로 32.5㎝, 높이 81㎝ 크기의 음수대 모양으로, 텀블러 컵을 거꾸로 뒤집어 넣고 10초간 누르면, 별도 세제 없이 전기분해를 통해 생성된 살균수로 자동 살균 세척한다.그...
  2. 수원 영통구에 `나혼자 사는 시민` 위한 거점공간 조성 수원시와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아이에이엠이 영통구에 수원시 1인가구 맞춤형 거점 공간을 마련한다. 두 기관은 지난 4월 29일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수원시 1인가구 쏘옥 패밀리 회원의 소모임 활동을 지원한다.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2인 이상 예약하면 커피 가격을 10% 할인받고, 공간을 사용할 수 있..
  3. 김포시 기후동행카드 도입 한 달, 이용률 꾸준한 증가세 김포시가 기후동행카드를 지난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에 도입한 지 한 달만에 시민들의 이용 증가율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첫 날 427명으로 시작해 4월 11일 기준 6배인 2,579명으로 증가했고, 29일 현재 3,16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교통부터 서울편입을 추진 중인 김포시는 경기도 최초로 기후동행카드를 도입, .
  4. 안산시 5개 대학 총장 한자리에…청년 축제에 `진심` 안산시에 소재를 둔 5개 대학 총장과 교육지원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안산시를 대표하는 청년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했다.안산시는 지난 29일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에서 안산교육지원청, 관내 5개 대학(서울예대, 신안산대, 안산대, 한양대 ERICA,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총장이 한곳에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이 주.
  5. 시흥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서 콘텐츠 부문 `우수상` 수상 시흥시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부산시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시흥고향사랑기부제 특별관`에 참가해 콘텐츠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73개 지자체 및 43개 업체가 참가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홍보 및 시흥고향사랑 기부자 유치에 주력했다.특히 시는 시화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