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재난지원금과 도 재난기본소득 중복여부 어떻게 될까? - 이재명 도지사, '도·시군 그대로 지급하되 매칭분 제외' 안 제시 - 정부지원금보다 이 지사 안이 액수 커...정부와 협의 필요
  • 기사등록 2020-03-31 11:57:28
기사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지난 30일 정부가 100만원(4인가족 기준)의 긴급재난지원금(이하 정부지원금)을 지급키로 발표함에 따라 정부 지원금과 경기도와 각 시군에서 지원키로 한 재난기본소득과의 중복성 여부에 대해 경기도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정부와 지자체가 8대2(도와 시군 각각 1대1)로 재원을 출연해 소득하위 70%(4인가구 기준)에 100만원을 지급키로 발표한 바 있다.


이재명 도지사는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시군재난기본소득의 관계’라는 글을 올렸다.


글에 따르면 ▲경기도민은 정부의 긴급지원금과 무관하게 전원 10만원씩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을 받고 ▲시군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시군에서는 이에 더하여 시군재난기본소득 역시 추가로 받는다. 단, 정부 지원금에서 경기도와 시군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시군의 정부 매칭비용을 제외한다.


예를 들면 4인가구의 경우 10만원의 시군재난기본소득을 주는 시군에서는 경기도재난기본소득 40만원, 시군재난기본소득 40만원에 정부 지원금 80만원(100만원 중 중앙정부 부담분 80%) 등 총 160만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 시군재난기본소득을 시행하지 않는 시군에서는 경기도재난기본소득 40만원, 정부 지원금 90만원(정부 80%, 시군 10% 매칭지원, 경기도 매칭 안함) 등 총 130만원을 받게 된다.


4인가구가 경기도와 시군이 지급키로 한 재난기본소득을 폐지하고 정부 지원금만을 받기로 했을 때는 100만원민을 받을 수 있어 이재명 지사가 제안한 안이 훨씬 많은 액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지사의 이러한 셈법은 정부가 정부 지원금 발표 이전에 이미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한 지자체의 매칭을 제외하고 대신 국민에게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에서 지자체 매칭분을 빼고 지급키로 했을 때 가능한 일이다. 


이재명 지사는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가 지원금을 선지원하면 추경으로 보전해 주기로 하였기 때문에, 최소한 보전 약속은 못 지킬지언정 지방정부의 선지출 재난기본소득을 정부지원금의 매칭으로는 인정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지사의 이러한 안에 대해 아직은 정부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인 협의 일정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반드시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조만간 협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 지원금은 소득하위 70%에, 경기도와 시군의 재난기본소득은 모든 도민과 시군민에게 지급키로 한데 따라 두 지원금 지급대상의 차이가 발생할 뿐 아니라 다른 시도와의 형평성 문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많은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534
  • 기사등록 2020-03-31 11:57:2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청소년 자유공간 1호점 `바지락` 개소 안산시는 지난 2일 청소년 자유공간 `바지락`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바지락`은 대부도 소재 상동어울림센터(단원구 대부중앙로 77) 3층에 약 100평 규모의 ▲포켓룸 ▲플레이룸 ▲코인노래방 ▲인생네컷▲ 카페테리아 등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놀이와 문화를 즐기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
  2. 군포시, 2024년 상반기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지급 군포시가 2024년 상반기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을 지난 4월 30일에 지급했다.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 중단 우려가 있는 청소년들의 자립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지원된다.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내 주민등록을 둔 생활이 어려운 어려운 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등.
  3. 성남시,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 무료 교육생 모집 성남시는 반도체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2024년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 교육생 20명을 오는 6월 2일까지 모집한다.성남시와 경기도가 주최하는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는 반도체 산업 제조(공정)기술 전문 교육과 취업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교육은 6월 17일부터 7월 12일까지 20일간 수정구 소재 한국폴리텍대학..
  4. 고양시, 바이오 특화단지로 지정 추진…한국판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육성 고양시는 지난달 30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발표평가에 참여해 바이오특화단지 지정 필요성을 설명했다고 3일 밝혔다.고양 암-오가노이드 바이오 특화단지는 국내·외 선도기업과 국립암센터 등 5개 첨단 재생의료 실시기관을 중심으로 오가노이드 기술을 활용한 암치료제 산...
  5. 구리시, 2024 구리 유채꽃 축제 개최...5월10일부터 구리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2024 구리 유채꽃 축제`를 개최한다.`유채의 봄, 희망의 구리`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한강변을 화려하게 수놓은 유채꽃을 비롯한 다양한 봄꽃과 인기 가수들의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