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토지 보상에 교통 문제까지...갈 길 먼 '남양주 왕숙 신도시' - 조광한 시장 "시 전체 균형 발전 계기 될 것" - 주민들 "시세보다 턱없이 낮은 보상금 받고 쫓겨날 수 없다" - GTX-B 예타 면제 제외로 '교통 지옥' 우려
  • 기사등록 2019-03-25 17:06:25
기사수정

경기도 남양주시에 들어설 왕숙 신도시에 대한 반발이 끊이질 않고 있다. 시는 "남양주 역사상 단군 이래 최대 사업"이라며 한껏 들뜬 분위기지만, 주민들은 "결사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하남시 왕숙 신도시에 대한 주민 반발이 끊이질 않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왕숙 신도시는 남양주 진접읍과 진건읍, 양정동 일대에 들어서는 신도시다. 1,134만㎡ 규모, 수용 호수 6만6,000세대로, 함께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 하남시 교산 신도시(649만㎡, 3만2,000세대), 인천 계양구 계양 신도시(335만㎡, 1만7,000세대)를 합한 것보다도 크다.


세부적으로는 진접읍과 진건읍 지역이 왕숙 1지구, 양정동은 왕숙 2지구로 구성된다. 왕숙 1지구엔 주택 5만3,000세대와 약 140만㎡의 GTX-B역 중심 자족 용지가 들어선다. 왕숙 2지구는 1만3,000세대 주택과 문화예술마을, 청년문화공간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 후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긴급현안회의를 열고 "이번 3기 신도시 사업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울지역 주택난 해소와 자족 기능을 상실한 채 서울의 위성 도시이자 베드타운으로 전략한 우리 시의 어려움을 잘 반영한 계획"이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 교통 불편이 완전 해소되고,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도시 중심 기능 회복 등 시 전체가 균형 있게 성장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에도 그는 각종 인터뷰, 강연을 통해 신도시 유치를 통한 남양주 발전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주민들 반응은 싸늘하다. 이곳 주민 대부분은 그린벨트 때문에 수 십년 간 농사나 창고 임대료로 생계를 꾸려왔다. 인근 별내, 다산 신도시 개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옮겨온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번 3기 신도시 지정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나가야 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또한, 주민들은 토지 보상이 공시지가 기준으로 이뤄지면서 보상 금액이 시세보다 턱없이 낮게 책정된 것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품고 있다. 주민들은 "안 그래도 살던 곳에서 쫓겨나야 할 판인데, 헐값에 내놓으라는 게 말이 되느냐"며 반발했다.


광역급행철도(GTX) 완공 전에 신도시 입주가 이뤄지는 것도 문제다. 이 지역 핵심 교통 시설로 기대를 모았던 GTX-B 노선이 사회간접자본(SOC)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교통 지옥'이 펼쳐질 거란 우려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주민들은 "지금 예타가 면제되더라도 착공까지 수년이 걸린다"면서 "지금도 출퇴근 시간이 전쟁터인데 교통 대책 없이 신도시가 들어서면 큰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작년 말부터 남양주시청과 세종시 정부 청사 등을 오가며 신도시 반대 집회를 열어왔다. 오는 28일엔 교산 신도시, 계양 신도시 주민들과 함께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연합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7493
  • 기사등록 2019-03-25 17:06:2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노인 비율 15% 돌파…노인 셋 중 하나 "노후준비 못했다" 경기도 노인 비율이 지난해 15%를 넘은 가운데 노인 셋 중 하나는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고, 월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는 2023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 현황, 경기도의 사회조사 등 65세 이상 노인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한 `경기도 노인통계 2023`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우선 도내 65세 이상 노인.
  2.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
  3. 성남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 개장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원구 하대원동 18번지에 조성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을 24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다.이번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151면의 지평식 주차장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무료로 시범운영 후 6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시는 지역주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인근 모란시장 이용 고객 주차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4.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5.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23일 행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을 비롯해 상인회원 9명으로 구성됐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수원시와 협의하며 축제를 준비할 예정이다.발대식에는 양승억 행궁문화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