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리시 2017 열린혁신 우수사례 벤치마킹 경진대회 호평 - 7개 사업 본선 경쟁 대상, 위대한 아이 꿈을 두드림 국민디자인단 수상
  • 기사등록 2017-12-04 08:53:00
기사수정
    2017 열린 혁신 우수사례 벤치마킹 경진대회
[시사인경제] 구리시는 열린 혁신시대에 효율적인 시정구현 및 공공정보 공유를 통한 과학적인 행정의 활성화 일환으로 지난 1일 시청대강당실에서 ‘2017 열린 혁신 우수사례 벤치마킹 경진대회’를 호평 속에 개최했다.

시는 이번 경진대회를 위해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31개의 벤치마킹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사업담당자를 대상으로 국내 우수기관 방문연수를 실시했다. 이후 11월중 그간의 실적을 다양한 방식과 계층이 참여하는 심사를 통해 최종 본선에 오를 7개 사업을 선정하고 선의의 경쟁방식으로 발표회를 가졌다.

대회는 시민평가단 30여 명과 시 직원 400여 명이 함께 무선투표를 통한 현장심사 점수를 반영해 최종 우승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또한 구리시 시정자문위원회 강예석 공동위원장 등 30여 명의 위원들이 시민평가단으로 참석해 사례별로 심도 있는 질문과 이어지는 답변으로 시민과 공직자들간의 소통과 공감이 이루어지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최종 심사 끝에 발표된 영예의 대상은 지난 11월 24일 이화여대 삼성교육문화관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17년 국민디자인단 성과 공유 대회에서 공모사업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매뉴얼을 개발한 고용복지과 드림스타트 이지현 주무관이 발표한 ‘위대한 아이 꿈을 두드림 국민디자인단 벤치마킹 사례’가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최우수상은 서울 둘레길을 벤치마킹한 ‘자연을 위한 길, 산책하는 길, 이야기가 있는 길이’가, 우수상은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이용해 체납자에게 정보를 적기에 전달함으로써 압류 등 체납처분에 따른 갈등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고 징수율을 향상시킨 ‘체납세 SMS 안내 시스템 도입사례’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각종 세금, 공과금 자동이체납부 통합서비스, 왕숙천 둔치 잔디광장 조성, 철도 및 지하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벤치마킹,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동 허브 네트워크 구성 등의 사업들도 심사위원들로 시민중심의 행정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

백경현 시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시 승격 이후 처음으로 전자기기를 이용한 무선투표로 평가하는 행사로써 타 지자체에서 이미 검증된 우수한 시책을 공직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우리 시정에 접목해 시민의 편익을 더욱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한데 대해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2018년에도 경진대회 season2 벤치마킹을 통한 효율적인 시정혁신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33034
  • 기사등록 2017-12-04 08:5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2.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3.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모 의원 발언 논란…사실관계 확인 중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최근 논란이 된 소속 의원의 부적절 발언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신중한 대응을 예고했다.해당 발언은 비공식적인 남성 간 대화 중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황상 특정 성(性)을 겨냥하거나 명백한 성희롱 의도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객..
  4. 오산드림봉사단, 저소득층 위한 ‘사랑의 미용 봉사’ 오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오산드림봉사단(단장 최은정)이 오늘도 변함없이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오산드림봉사단은 2023년에 결성되어 현재 40명의 단원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단원들은 강사, 미용사, 기업인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저소득층을 위한 정기 미용 봉사.
  5. 조명산업 30년 외길, 우직한 장인의 길을 걷는 기업 — ㈜덕영라이트 화성시 양감면 송말길에 위치한 ㈜덕영라이트, 조명업계에서 30년을 묵묵히 걸어온 송기성 대표이사는 요즘처럼 힘든 시기는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직원들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내려는 그의 기업가 정신은, 단순한 경영을 넘어 ‘공존’을 실현하는 모습으로 비친다.덕영라이트는 업계에서도 손꼽히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