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불교부단체 비대위, 지방재정개편 입법예고 강행 철회 공동 성명서 발표 - "행자부는 지방재정 개악안 철회하고 지방재정 확충 방안 입법예고하라"
  • 기사등록 2016-07-06 08:29:00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수원시민세금지키기 비상대책추진협의회를 비롯한 과천․성남․용인․화성시 등 5개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행정자치부가 지방재정개편 입법예고를 강행함에 따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개악안을 철회하고 지방재정 확충 방안을 입법예고 할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행자부는 500만 시민들이 선출한 시장들의 단식과 릴레이 시위, 시의원들의 삭발과 시민들의 투쟁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원안대로 시행령 개정을 강행하고 있다”며 ‘불통정부’라고 비난했다.

 

또한 “지방자치 시대가 21년이 지났음에도 관선시대와 국세와 지방세 비율은 8:2 똑같다”며 “정부는 국민이 낸 세금을 가지고 지방정부를 하부기관 다루듯 목줄을 죄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부족한 지방세를 가지고 지방정부끼리 싸움을 붙이려는 졸렬한 행태는 즉각 중단하고 한마디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떠넘긴 재정부담금 4조 7천억원 보전 약속을 먼저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서 비대위는 “지방재정 확충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며 “선진국 수준인 6:4로 배분하는 것이 어렵다면 향후 5년간 7:3 과세기준을 적용할 것”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비대위는 “행자부는 입법예고를 즉각 취소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그렇지 않고 소통하지 않는다면 “수도권 지역의 500만 시민들이 이를 똑똑히 기억하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활용하여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비상위는 그동안 행자부에 277만명이 참여한 시민 서명부를 전달했고 서울 광화문에서 지방재정 개편 저지 및 지방자치 수호 시민문화제를 개최하는 등 행자부의 일방적인 개편안에 대한 반대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비대위 관계자는 “비대위 활동은 단지 지방재정개악 저지를 넘어서 지방자치 수호를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9895
  • 기사등록 2016-07-06 08: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하은호 군포시장, 12개 동 민원담당 공무원과 간담회 가져 군포시는 지난달 29일 시장과 동 민원담당 직원이 함께하는 `동 민원담당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간담회는 동 행정복지센터의 일선 민원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각 동 행정복지센터의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했다.간담회는 오찬을 겸해 ..
  2.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부처님 오신 날 대비 봉선사 현장지도 방문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부처님 오신 날을 대비해 남양주소방서와 함께 남양주시 봉선사에서 전통사찰 화재예방을 위한 현장 점검을 7일 실시했다. 이번 전통사찰 화재 점검은 연등, 촛불 등에 따른 화재 위험성이 높고 봉축법요식 행사에 많은 인파 운집이 예상되는 만큼 화재 취약 요인을 점검하고 예방 지도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이.
  3.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35만 1천 명 찾아…대단원의 막 내려 스무 살을 맞은 안산국제거리극축제가 우천에도 불구, 많은 시민과 관람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흘간의 역동적인 여정을 마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안산문화광장 일대와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개최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에 35만 1천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
  4. 하남시 자율방재단, 재난안전 체험교육 추진 하남시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유병남)은 지난 4월 25일 26일 양일에 걸쳐 2024년 하남시 지역자율방재단 재난 안전 체험 교육을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365세이프타운에서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약 70명의 단원이 참석한 가운데 가상의 재난상황 시 실제로 필요한 ▲자연 재난의 대비·행동 요령 ▲심폐소생술 및 기초응급처치 실습 ▲풍수.
  5. 5월에는 ‘축제의 도시’ 수원으로 오세요 5월의 수원은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대표적인 봄 축제로 자리매김한 수원연극축제-숲속의 파티가 18~19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개최되고, 밤 축제 ‘2024 수원 문화유산 야행’은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행궁동 일원에서 열린다. 저녁에 야외에서 아름다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콘서트도 있고, 빛누리아트홀 개관 기념 공연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