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포천시가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공모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포천시가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공모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포천시는 지난 1월 시민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4월 스마트도시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최근까지 3차례에 걸쳐 생활 실험실(리빙랩)을 운영하는 등 포천시민, 분야별 전문가 등과 소통하며 도시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했다.

 

또한, 지난 22일 실시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최종 발표평가에는 백영현 포천시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필요성과 포천시의 추진 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직접 발표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이번 공모의 핵심 평가 지표인 `추진의지` 와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가 제시한 사업(안)은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생활 환경 스마트도시 포천`이라는 비전 아래, ▲생활악취 발생원 관리 ▲스마트 드론 재난 안전관리 ▲포천형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등 3가지 특화 해결책(특화 솔루션)과 ▲스마트 버스정류장 시스템(스마트 버스 쉘터) ▲지능형 가로등(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 등 3가지 보급 해결책(보급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사업 대상지는 포천시 선단동과 가산면 일원(면적 50.4㎢, 인구 27,250명)으로, 대진대학교, 차의과대학교 등 포천시 주요 대학과 세종-포천 고속도로 선단 나들목(IC)이 위치해 있고 오는 2029년 옥정-포천 광역철도 개통 시 선단역이 들어설 예정인 포천시의 미래 성장 거점 중 하나다.

 

영세한 개별 입지 공장과 축산시설 등이 난립해 있어 악취 등 환경 민원이 잦고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에 취약한 도시문제를 안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포천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대상지 내 장기간 지속된 도시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소하고, 성과 검증 및 보완 등의 과정을 거쳐 각각의 해결 방안을 포천시 전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공모 결과는 시민분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의 결과"라며,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함께 `포천시 통합 플랫폼` 및 `광역 데이터 거점 연계`를 통해 포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천시는 지난해 10월부터 `포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시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국토부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의 선정을 계기로 `안전하고 쾌적한 스마트도시 포천`을 실현하는데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70719
  • 기사등록 2024-05-24 16:32: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등산로 양재천 산책로 등에 방범용 CCTV 94대 설치 완료 과천시는 범죄 예방을 통한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관악산‧청계산‧우면산 등의 등산로 입구와 양재천 산책로, 단독주택 지역 골목길 등에 방범용 CCTV 94대를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방범용 CCTV 확대 설치사업에 지난 3월 착수했으며, 사업 예산 총 5억7천여만 원 중 특별조정교부금 2억2천만 원, 특별교부..
  2. 평택시, 임산부 대상 `힐링 원예 태교 교실`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에서는 지난 18일과 19일 지역 내 임신 16주 이상 32주 이하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힐링 원예 태교 `햇박스 꽃꽂이 교실`을 진행했다.이번 태교 교실은 평소 체험하기 어려운 꽃꽂이 등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 플로리스트를 초빙해 임산부가 직접 꽃꽂이를 하면서 교육을 진행했다.주요 내용은 ▲엄...
  3. 남양주시, 불법자동차 및 PM 합동단속 실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일 다산동 선형공원 일대에서 남양주 남부경찰서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와 합동 단속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시는 관계기관과 함께 자동차 안전 운행을 저해하는 불법튜닝, 안전기준 위반 및 등록번호판 관리상태 등을 집중 단속했다.또한, 무면허운전, 안전모 미착용, 2인 이상 탑승행위 등 ..
  4. 성남·구리·안산·의정부 4개시 상권활성화재단, 지역경제 살리기 맞손 성남·구리·안산·의정부 4개시 상권활성화재단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손을 잡았다.성남시는 출연기관인 상권활성화재단(이사장 신상진)이 19일 안산시시 상권활성화재단 사무실에서 경기도 3개 시 상권활성화재단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성남시를 비롯해 구리시, 안산시, 의정부시 등 4.
  5. 이현재 하남시장, `한류문화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주제로 기업인 특강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8일 하남시기업인협의회가 주관하는 조찬 포럼에서 하남시의 K-컬처 허브도시 조성 비전에 발맞춘 기업의 미래 전략 방안을 제안해 박수갈채를 받았다.하남시에 따르면 이날 이 시장은 하남시벤처센터 B1 미디어홀에서 이희근 ㈔하남시기업인협의회 회장 등 협의회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7회 HCBA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