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남 의원, 이기택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송곳 질의’ - “사형제.법원행정처 관료화 등 소신 밝혀야”
  • 기사등록 2015-08-28 09:18: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새누리당 김용남 의원(경기 수원 병)은 27일 이기택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송곳 질의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먼저 이 후보자의 대법관 임명에 대해 ‘법원 순혈주의’라며 정면 비판했다. 이 후보자가 대법관에 임명될 경우 14명의 대법관 중 13명이 법관 출신이며, 14명 중 12명은 서울대 법대, 12명은 남성이다. 이 같은 대법원의 폐쇄적인 구성으로 인해 최근 대법원의 전원합의체 판결 중 사회현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보이는 판결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 후보자가 과거 2년 동안 법원행정처에 근무했던 경력이 엘리트 법관의 출세 코스로 작용한 것 아니냐는 문제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법원행정처가 일선 법관들의 인사와 예산에 관한 권력을 현실적으로 독점하면서 법원 내 최고의 승진 코스로 자리 잡았고, 이에 따라 사법부의 독립을 지켜내는 역할을 해야 할 행정처가 오히려 법관의 독립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밖에 김 의원은 이 후보자를 상대로 사형제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한 해 수형자 1인당 수감비용은 약 2300만원이다. 무기징역으로 30년을 복역한다고 가정했을 때,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더라도 약 7억 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 막대한 규모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 7월 한국갤럽의 사형제 존폐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국민의 63%가 사형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사형제도 존치의 당위성은 피해자에 대한 국민적 응징 욕구를 사적 처벌이 아닌, 국가가 직접 나서 처벌함으로써 정의를 바로 세운다는 점에 있는 만큼, 국민들의 법 감정과 합치되는 판결로 사회통합에 기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끝으로 김 의원은 “전체 대법관 구성 문제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대법관 후보자로서의 사형제에 대한 소신과 법원행정처 등 법원의 관료화에 대한 해결방안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917
  • 기사등록 2015-08-28 09:1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