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시흥시가 자연을 누리는 자연도시, 지역 곳곳에 쉼을 담은 공원도시로서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윤주호 환경국장 정책브리핑 공원도시 계획 언급

윤주호 시흥시 환경국장은 24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K-골든코스트와 어우러지는 생태환경 조성, 하천 복원, 친환경 문화공원 조성 계획 등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밝혔다.

 

시흥시는 바다와 인접한 지리적 위치, 갯벌과 녹지가 공존하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자연자원이 풍부한 도시다. 이러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시민이 지역 어디서든 자연을 느끼고 일상의 쉼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시흥시 공원도시의 비전이다.

 

먼저 시는 K-골든코스트와 어우러지는 생태환경을 조성한다. 시화MTV 거북섬에는 오오캠핑장을 조성해 해안가 캠핑 관광명소로 육성하고, 시흥시만의 산책로 늠내길은 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내년 9월까지 시흥 종주 늠내길이 완성되면 북부 소래산부터 거북섬까지 32km의 길을 따라 시흥시 주요 관광거점을 둘러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월곶과 배곧, 오이도 시화MTV 등 K-골든코스트 관광거점과 연계해 해양레저 선도도시 시흥시만의 색깔을 가득 담아낸다는 계획이다.

 

누구나 찾고 싶은 하천을 만들고,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기는 산책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천복원 작업도 추진한다.

 

이미 시흥시는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시민이 주체적으로 시흥천을 복원해 낸 경험이 있다. 시흥천의 경험을 기반으로 현재 시흥시 하천복원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은행천은 정비를 마쳤고, 신천 자연형하천, 장곡천 계란마을천, 양달천과 시흥천, 보통천, 장현천 등 시흥시 전역에 뻗어있는 하천의 복원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누구나 찾고 싶은 하천을 만들고 이 물길을 중부권 대표 수변관광라인으로 연결해 낸다는 계획이다.

 

민선7기 시흥시에서 문을 연 죽율체육공원과 소래산 놀자숲, 조남소공원, 하중어린이공원 등 내 집 앞 공원은 더 늘려간다.

 

먼저 올해 안으로 물왕저수지 수변데크길을 완성해 호수를 품에 안은 산책코스로서의 장점을 강화한다. 저수지 주변에는 따오기 문화공원과 연꽃문화공원을 배치해 시흥시 관광명소로 활용한다. 지역의 문화자산인 따오기를 활용한 아동문화공간이 될 따오기 문화공원은 내년 6월이면 만나볼 수 있다.

 

자연교육에도 힘을 쏟는다. 시는 군자동에 위치한 군부대 부지를 활용해 쉼과 배움이 있는 산림복합 플랫폼 시흥자연숲학교를 조성한다.

 

시흥자연숲학교에는 숲 탐방로와 쉼터, 숲체험원, 작은수목원 등 휴양 편익시설과 산림치유, 숲교육, 목공예 등 다양한 복합교육 시설이 들어선다. 시흥의 아이들이 자연 안에서 그 가치를 온몸으로 배우고 습득할 수 있는 자연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주호 시흥시 환경국장은 “시화호의 기적을 만들어낸 시흥시가 이제는 자연을 누리는 자연도시, 지역 곳곳에 쉼을 담은 공원도시로서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며 “공원도시 조성을 통해 매일이 풍요로운 시흥시민의 삶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825
  • 기사등록 2021-11-23 16:56: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3.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4.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5. 광명시, 국도비 확보 위해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광명시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3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공모사업 관련 부서 직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PT) 발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솔루셔니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