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수원화성·화성행궁 수어로 소개하는 영상 제작 - 수원화성 일원 누구나 불편 없이 관광할 수 있는 ‘열린 관광지’로 조성
  • 기사등록 2021-09-13 10:33:12
기사수정

수원시가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의 모든 시설물을 수어와 자막, 음성으로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했다.

 

수원화성 수어 통역 영상 갈무리

수원시는 ‘수어로 보는 수원화성·화성행궁’ 리플릿을 제작해 수원화성 내 모든 안내소에 비치했다.

 

리플릿에는 수원화성, 화성행궁을 구성하는 모든 시설물의 사진과 설명을 수록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설물 사진 옆에 새겨진 큐알(QR) 코드에 접속하면 각 시설물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볼 수 있는데, 음성과 자막, 수어로 설명한다.

 

보통 수어 통역사는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작게 나오는데, 수어로 보는 수원화성·화성행궁 영상에는 전체 화면의 1/4을 차지할 정도로 크게 나온다. 청각장애인들이 수어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수어로 보는 수원화성 · 화성행궁 지도

‘수어로 보는 수원화성’에는 수원화성 전체 소개 영상을 비롯해 북수문(화홍문)·북암문·동북각루(방화수류정)·동장대(연무대)·서장대 등 21개 시설을 설명하는 영상이, ‘수어로 보는 화성행궁’에는 화성행궁 전체 소개 영상을 포함해 신풍루·유여택·봉수당·화령전 등 10개 시설 소개 영상이 있다.

 

수어로 보는 화성행궁·화성행궁 영상은 수원시 공식 유튜브(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에서도 볼 수 있다.

 

이번 수어 영상제작은 ‘수원시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의 하나다. 수원시는 지난해 5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0년 열린 관광지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수원화성 연무대, 장안문, 화성행궁 등 3개 지점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할 때 불편함 없이, 자유롭게 관광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다.

 

수원시는 수원화성 일원 관광지에서 단차(높낮이 차이)를 제거하고, 경사로를 설치하는 등 동선을 정비하고, 화장실·휴게시설 개선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촉지·음성 안내판도 설치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어 안내 영상이 모든 분이 수원화성·화성행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수원화성 일원을 모든 사람이 불편 없이 관광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554
  • 기사등록 2021-09-13 10:33: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 2024년 상반기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지급 군포시가 2024년 상반기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을 지난 4월 30일에 지급했다.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 중단 우려가 있는 청소년들의 자립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지원된다.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내 주민등록을 둔 생활이 어려운 어려운 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등.
  2. 성남시,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 무료 교육생 모집 성남시는 반도체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2024년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 교육생 20명을 오는 6월 2일까지 모집한다.성남시와 경기도가 주최하는 `반도체 제조기술 아카데미`는 반도체 산업 제조(공정)기술 전문 교육과 취업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교육은 6월 17일부터 7월 12일까지 20일간 수정구 소재 한국폴리텍대학..
  3. 구리시, 2024 구리 유채꽃 축제 개최...5월10일부터 구리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2024 구리 유채꽃 축제`를 개최한다.`유채의 봄, 희망의 구리`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한강변을 화려하게 수놓은 유채꽃을 비롯한 다양한 봄꽃과 인기 가수들의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
  4. 안산시, 청소년 자유공간 1호점 `바지락` 개소 안산시는 지난 2일 청소년 자유공간 `바지락`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바지락`은 대부도 소재 상동어울림센터(단원구 대부중앙로 77) 3층에 약 100평 규모의 ▲포켓룸 ▲플레이룸 ▲코인노래방 ▲인생네컷▲ 카페테리아 등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놀이와 문화를 즐기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
  5. 고양시, 바이오 특화단지로 지정 추진…한국판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육성 고양시는 지난달 30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발표평가에 참여해 바이오특화단지 지정 필요성을 설명했다고 3일 밝혔다.고양 암-오가노이드 바이오 특화단지는 국내·외 선도기업과 국립암센터 등 5개 첨단 재생의료 실시기관을 중심으로 오가노이드 기술을 활용한 암치료제 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