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군포시 누리천문대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측법’ 특별강좌 - 8월 6일 저녁 줌 비대면 진행··강사는 천체분야 전문가 강봉석 주무관 - 8월 2일부터 30가족 선착순 접수
  • 기사등록 2021-07-29 14:38:54
기사수정

별똥별(유성)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낙하하기 때문에 제대로 보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특히 도심에서 별똥별 보기는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다는 말이 있다.

 

강원도 화천에서 관측된 유성우

이 때문에 별똥별을 보고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뤄진다는 속설도 있다.

 

군포시가 여름휴가철을 맞아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측법’ 특별강좌를 마련했다.

 

‘유성우’란 유성이 비처럼 내리는 현상이다.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매년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유성우 가운데 여름철에 볼 수 있는 유성우로, 스위프트-터틀 혜성이 지구 공전궤도를 가로지르며 뿌린 먼지입자 부스러기가 지구 대기권에 진입하면서 발생한다.

 

군포시 특화사업과 대야도서관 누리천문대는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측법’ 특강을 8월 6일 저녁 8시부터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을 이용한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원리를 비롯해, 유성우 관측법, 관측 시 주의사항, 유성우에 얽힌 이야기 등이 다뤄질 계획이며, 천체분야 전문가인 누리천문대 강봉석 주무관이 강사로 나설 예정이다.

 

강좌 대상은 군포시 도서대출 회원 중 초등학생 이상 가족으로, 신청은 8월 2일부터 군포시 도서관이나 누리천문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30가족을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누리천문대는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가장 잘 관측할 수 있는 시간대는 8월 13일 새벽 4시에서 7시 사이로 예측되고 있다며, 8월 13일 밤 10시 이후 시야가 잘 트인 어두운 쪽 하늘을 응시할 것을 권장했다.

 

강봉석 주무관은 “밤하늘 별똥별은 우리 인간들에게 신비와 상상력, 행운을 선사해주지만, 낙하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순식간에 지나가는 등 쉽사리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며, “이번 특강을 통해 유성우를 효과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봉석 주무관은 알래스카 오로라와 몽골 밤하늘 은하수 등 세계 주요 천체관측지를 직접 탐방하고 이를 주제로 강좌도 진행한 천체와 천문분야 전문가다.

 

누리천문대는 이같은 일련의 천체관측 강좌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천체과학의 대중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포시의 신개념 소통창구인 ‘보이는 라디오 군포다방’은 8월 19일 강봉석 주무관을 초대해 유성우와 별자리 등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예정이다.

 

군포다방은 군포시 유튜브와 관내 버스정보시스템, 마을버스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322
  • 기사등록 2021-07-29 14:38:5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광명시, 시개청 40주년 기념사업회 2차 회의 미래 바람 적어 40년 후 개봉키로 광명시 개청 4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월 구성된 기념사업회가 13일 두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기념사업회 위원 40명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오리문화제, 평생학습축제, 기념식 등 다양한 40주년 기념행사에 대해 논의하고 미래 광명시의 모습을 그려보는 시간을 ...
  2. 부천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본궤도 진입 부천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5개소)의 사업 추진이 본궤도에 들어설 전망이다.  지난 6월 23일 국토교통부는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21.2.4.)’ 관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5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부천시 5개소를 선정한 바 있으며, 부천시는 지난 8월 5일 국토교통부 및 LH와 함께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1차 ...
  3. 정하영 김포시장, 동성산 숲길 현장행정 실시 김포시는 `읍·면·동 주민소통, 찾아가는 시장실`운영에 따라 지난 6일 하성면에 있는 동성산을 방문하여 현장행정을 했다.  하성면에 위치한 동성산은 해발 113m의 산으로서, 둘레길식으로 숲길이 조성되어 있어 가볍게 등산 할 수 있으며, 인근에는 태산패밀리파크가 위치해 등산 후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
  4. 수원시, 수원화성·화성행궁 수어로 소개하는 영상 제작 수원시가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의 모든 시설물을 수어와 자막, 음성으로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했다. 수원시는 ‘수어로 보는 수원화성·화성행궁’ 리플릿을 제작해 수원화성 내 모든 안내소에 비치했다. 리플릿에는 수원화성, 화성행궁을 구성하는 모든 시설물의 사진과 설명을 수록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설물 사진 옆에 ...
  5. 시흥시, 야간 오토바이 소음은 이제 그만! ‘집중 단속’나서 시흥시는 지난 7일 서해안로 오이도고가 구간에서 이륜차 배기소음 및 불법개조 등에 대한 야간 합동단속을 실시했다. 이번 단속은 시흥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지난 8월 20일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한 것으로, 오토바이 소음기 및 LED 불법구조 변경 5건, 불법 부착물 7건 등 총 12건을 단속해 5건에 대해서는 형사 입건 조치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