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남 평생학습 생태계, 그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 - 건전한 학습생태계 지속 위한 관계자 회의 개최 - 지역사회 시민 활동가, 평생교육 관계자 등 다양한 현장 목소리 들어
  • 기사등록 2021-04-21 11:49:05
기사수정

하남시는 지난 19일 하남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지역 학습생태계 비전 및 전략 구상’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국책과제로 진행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학습생태계 전략 연구’의 일환으로, 하남시의 학습 생태계 우수사례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향후 지자체 단위 학습생태계 구축 비전과 전략 모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남 평생학습 생태계, 평생학습관계자 회의 모습 (사진=하남시)

이날 평생학습마을연합회 회장을 비롯해 평생교육 시민 활동가, 하남시평생학습관장, 세계시민성교육원장 등 참가자 15명은 지역 학습생태계 관련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승보 책임연구원은 “향후 평생교육은 시민체감형 및 일-학습-생활 일체형 평생학습 생태계 조성을 중심으로 지역발전 어젠다의 일부로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하남만의 지역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성 공동연구원(세계시민성교육원장)은 “하남시 평생학습마을과 학습공간, 그리고 각 사업별 매니저 역량은 경기도 내에서도 선진사례로 꼽히고 있다”며, “향후 시 평생교육과를 중심으로 마을, 학습공간, 유관기관 간 가용자원을 가장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네트워킹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액션러닝 형태로 진행된 회의 결과 ▲학교와 연계한 마을공동체 평생교육 사업 활성화 ▲학습소외계층 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경계없는 일-생활-학습 선순환 구조 ▲기관 간 연계사업 확대를 통한 특색있는 사업 발굴 ▲지역 평생교육 자원 조사를 통한 인적-물적 자원 네트워킹 ▲평생교육 통합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됐다.

 

향후 연구과제 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경계없는 평생학습 생태계, 모두 공존하는 평생학습 생태계, 언제 어디서나 배우고 나눌 수 있는 건전한 학습 생태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시민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시는 하반기 서비스 예정인 ‘평생교육 종합정보제공 플랫폼’구축을 통해 지역 평생학습 자원을 하나로 모으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를 지속 양성, 학습자-공간-강사-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연계·협업할 수 있는 시민 중심형 학습 생태계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5649
  • 기사등록 2021-04-21 11:49:0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5.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