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가 경기도 내 시 자체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 추진 지자체 중 첫 번째로`시흥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시흥형 돌봄 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이란 정부의 20대 국정전략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돌봄·복지지원을 통합해 제공하는 지역 주도형 정책이다.

 

시흥시는 일찍이 2018년 5월`지역사회 통합돌봄 자율협업 프로젝트`학습모임을 시작으로 통합 돌봄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을 제고하고 있다.

 

2019년에는 행안부 주민생활현장 공공서비스 연계강화 공모사업으로 고령자복지주택 중심은계지구 어르신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온마을 다-원(願, want, one)’ 사업을 추진했고, 같은 해 10월에는 전체 18개 동에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하고 간호직 공무원을 배치해 시흥형 돌봄 체계를 구축했다.

 

이후 시흥시 북부권역으로 지역을 확대해 시 자체 민–관-산학협력 주거-보건·의료-돌봄·복지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2월 8일 시행된 `시흥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관한 조례`를 통해 어르신·장애인·정신질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 대해 더욱 촘촘한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민·관이 함께 모여 지역케어회의를 개최하고, 전체 18개 동 간호직 공무원이 협력해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를 강화하고, 맞춤형복지팀 중심 돌봄대상자 발굴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돌봄 사각지대 및 코로나블루(우울증) 등 사회적 문제 극복을 위해 대면-비대면(온라인 활용) 돌봄서비스 통합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며 향후 시흥시 전 지역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위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흥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자체 모델 개발, 홍보, 보건·의료와 돌봄 간 연계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한 안정적 사업 추진에 공헌한 지자체로 선정돼 2020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5614
  • 기사등록 2021-04-15 07:53: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