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연구원, “민간부문 녹색제품 구매확산 위해 안정적인 거버넌스 운영과 제도적 보완 필요” -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 시행으로 공공기관 구매실적 해마다 증가...민간부문은 미흡
  • 기사등록 2020-12-17 18:23:19
기사수정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추진방안'을 발간했다.

[경기인뉴스=강기성 기자] 적극적인 녹색소비 확산을 위한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 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구매실적은 해마다 증가하는 반면, 민간부문에는 비교적 성과가 크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과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추진방안'을 발간했다.

 

2019년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매뉴얼개발 및 시범사업’이 채택되어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였으며 15개 지자체, 총 67곳이 수료했다. 2020년에는 경기도친환경생활지원안산센터에서 ‘녹색유아기관 만들기’ 사업으로 18개 지자체, 115곳이 참여하여 진행 중이다.

 

어린이는 일상생활의 80% 이상을 가정,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실내에서 머무르기 때문에 어린이 생활환경에 대한 유해인자를 저감하는 과정에서 국가의 관리강화와 민간부문의 녹색소비문화 활성화가 중요하다.

 

경기연구원은 지난 9월 28일부터 한 달간 경기도 어린이집과 민간유치원 운영자를 대상으로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관련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77.1%)과 도입 시 녹색제품 소비를 촉진(69.0%)하는 것에 대한 인지는 높게 나타났으며,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사업 참여 의향(67.7%)도 높게 나타났다.

 

녹색제품 구매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기관은 2019년 41.0%에서 2020년 43.1%로 늘어났으며 녹색제품 구매계획 미수립 유아기관 중심으로 구매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계기 마련과 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제품 소비가 저조한 이유로 녹색제품 소비에 관한 정보 부족(49.2%)이 가장 높게 나타나 녹색제품 관련 홍보 및 정보의 증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 교육 참여 의향(76.1%)은 높게 나타났다. 홍보 방법으로는 관할 지방자치기관의 지침(26.1%), 친환경생활지원센터(녹색구매지원센터)의 안내(25.6%) 등 공공기관을 통한 홍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리기관은 경기도가, 운영기관은 2021년 초 출범하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담당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운영기관은 인증관리시스템 운영, 지원기관의 선정 및 관리, 인증기관 심사, 인증결과 사후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본래 목적인 민간부문의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친환경생활지원안산센터, 녹색소비자연대,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과 같이 녹색소비 활동 단체 및 기구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육 및 정보제공, 지도자 훈련, 녹색소비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경기도의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추진방안으로 ▲자가점검 체크리스트와 성과달성 평가를 통해 녹색제품 사용기관의 인증 도입, ▲녹색경영, 녹색교육, 녹색구매, 이해관계자 대응을 평가항목으로 3등급의 인증등급을 설정하여 인증서와 현판 제공, ▲「경기도 녹색제품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 제15조에 시행을 위한 규정 삽입 및 검토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이정임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기반마련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민・관・산・학의 거버넌스 운영 및 정책 발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811
  • 기사등록 2020-12-17 18:23: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민과 함께 행복을 더하는 기부, 사랑의 온도탑 제막 ‘341억 ’목표 경기도와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일 경기도청 광장에서 62일간 341억 원 모금을 목표로 ‘희망2026나눔캠페인’ 출범식을 열었다.이번 캠페인은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62일간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331억여 원을 모금해 달성률 97%(목표액 341억 원)를 기록했다. 사랑의 온도탑은 모금 목표액의 1%인 3억 4,000여만 원의 성금이...
  2. 경기도 민선 8기 ‘사통팔달 교통 ’ GTX·별내선·교외선 개통 경기도가 지난 수십 년 공을 들였던 주요 철도 사업인 GTX-A, 별내선, 교외선이 연이어 민선 8기 개통해 도민의 생활권을 확장하고, 삶의 질 개선에 기여했다.우선 GTX-A 노선은 2009년 4월 경기도가 GTX 3개 노선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최초 제안한 이후 약 15년 만인 2024년 3월 30일 수서~동탄 구간과 2024년 12월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이 각각 개통했...
  3. 지역 신뢰를 다시 세우려면 무엇을 먼저 봐야 하는가 더불어민주당 김민주 부대변인이 장경태 의원 성추행 혐의 고소 사건과 관련해 SNS에 남긴 발언이 지역사회에서 적지 않은 파장을 낳고 있다. 그는 “실수로라도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글을 남기며 장 의원을 옹호했는데, 이는 성범죄 의혹처럼 민감한 사안에 대해 공정성을 우선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과 거리가 있다는 ...
  4. 경기도, 특구 지정 준비 ‘반도체특별법 대응 전담조직’ 가동 경기도가 ‘반도체특별법’ 제정을 앞두고 경기도의 역할과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전담조직을 가동했다. 경기도는 2일 경기도청에서 ‘반도체특별법 대응 전담조직(TF)’의 첫 회의를 열고, 반도체특별법 제정 이후 달라질 정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도 차원의 전략과 실행 과제를 논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023년 9월...
  5. 경기도, 2026년 국비 역대 최고 수준 ‘20조 8,923억 원’ 확보 경기도가 지난 2일 밤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2026년도 예산안을 분석한 결과, 20조 8,923억 원의 국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9조 1,412억 원보다 1조 7,511억 원(9.1%) 늘어난 규모로 역대 최초로 20조 원을 돌파했다.서민․사회적 약자 등을 지원하는 복지분야 예산이 전년 대비 1조 6,170억 원 증가하며 가장 큰 폭으로 확대됐다. 대표적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