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안산‧시흥 등 7개 지자체,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대책 마련해 달라" 공동 성명 - 코로나19 재확산에 소상공인 고통 가중..."함께 버텨낼 수 있는 경제백신 개발해야"
  • 기사등록 2020-12-08 19:18:58
기사수정


고양시를 비롯해 안산‧시흥‧파주‧광명‧구리‧안성 등 경기도 7개 지자체가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 대책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8일 발표했다.이재준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고양시를 비롯해 안산‧시흥‧파주‧광명‧구리‧안성 등 경기도 7개 지자체가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 대책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8일 발표했다.


이번 성명은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법령을 개정해 소상공인에게는 임대료를 감면하고해당 임대인에게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세제 혜택 제공을 의무화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등 고강도 방역조치가 연말까지 이어지며 소상공인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정부가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임대료를 즉각 감면할 것을 건의했다.

 

1년 가까이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서비스를 근간으로 하는 소상공인들은 매출 하락감염 위험 노출은 물론영업시간 단축점포 폐쇄와 같은 고강도의 영업제한을 받아 왔다.

 

7개 지자체는 소상공인들은 절대적 소득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임대료를 매달 고정비용으로 지불해야 하는 까닭에 빚이나 보증금으로 임대료를 메꾸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코로나19에 따른 고통의 무게는 소상공인 등 특정 계층에게 가중되어 왔다사회구성원 모두의 안전을 위한 방역 조치라면사회가 함께 그 고통과 무게를 나누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더 이상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나 시스템 없이 임대인의 선의에만 의존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실제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착한임대인 운동과 임대인 세제감면 혜택 등으로 민간의 자발적인 임대료 감면을 유도해 왔으나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이대로 코로나19가 지속될 경우 소상공인의 폐업위기는 물론임대인 역시 공실 위기에 처하게 되어 경제공동체의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더 이상 특정 계층의 희생과 고통으로 유지되는 경제를 지속할 것이 아니라이 위기를 함께 버텨낼 수 있는 경제백신’ 개발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747
  • 기사등록 2020-12-08 19:18: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