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도권 1.5단계 무엇이 달라지나...다중이용시설 이용 인원 제한, 직장·학교 밀집도 조정 등 제약 발생 - 19일부터 격상...종교 모임·식사 금지, 정규 예배·미사 등 좌석수의 30% 이내 인원 관리
  • 기사등록 2020-11-18 10:41:50
기사수정


정부는 수도권의 물리적(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자료=보건복지부)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수도권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닷새째 100명을 넘어서면서 정부는 19일부터 수도권의 물리적(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는 지역 유행이 시작된 단계로 철저한 생활방역을 준수하도록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1.5단계에서는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고 직장이나 학교에서도 밀집도가 조정되는 등 제약이 발생한다.

 
중점관리시설의 경우 이용 인원 제한이 확대되고, 음식물 섭취나 좌석 이동 등 위험도 높은 활동이 금지된다.


클럽·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에서는 기존 4㎡당 1명의 인원 제한이 유지되면서 감염병 전파 위험이 높은 춤추기나 좌석 간 이동을 할 수 없게 된다. 노래연습장은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수용 인원이 제한되고 음식물 섭취도 금지된다.


식당과 카페 등 일반·휴게음식점에서는 테이블 간 1m 거리를 두거나 이용객들이 좌석이나 테이블을 한 칸 띄우고 앉도록 해야 한다. 테이블 간 칸막이나 가림막을 설치하는 것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방문판매 홍보관은 21시 이후부터는 운영이 중단된다.


일반관리시설 중 결혼식장·장례식장·목욕탕·오락실·멀티방·학원 등에서는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수용 인원이 제한되고 영화관과 공연장, PC방 및 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은 다른 일행 간 자리 띄우기가 의무화된다. 실내체육시설에서는 음식물 섭취가 금지되며 실외체육시설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국·공립시설도 이용 인원을 수용가능인원의 절반으로 축소 운영하게 되며 경마와 경륜, 카지노 등의 경우 이용인원을 20%까지 제한하도록 했다. 사회복지시설은 일부 시설은 휴관하고 긴급 돌봄 등 필수 서비스만 제공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일상생활과 사회·경제적 활동에서도 제약이 생긴다.


직장에서도 기관별·부서별 재택근무 확대 권고되며 콜센터 등 재택근무가 어려운 고위험사업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소독 및 관리·근무자 간 거리두기 등이 의무화된다. 초·중·고등학생 등교의 경우 1.5단계에서는 밀집도 3분의2를 준수해야 한다.


종교활동의 경우 종교시설 주관의 모임과 식사가 금지되며, 정규 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은 좌석 수의 30% 이내로 인원을 관리해야 한다. 스포츠 경기에서도 경기장 수용 가능 인원의 30%만 입장할 수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595
  • 기사등록 2020-11-18 10:41:5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천시, 초중고생 인터넷 수강료 전액 지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역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강남구청과 인터넷수능방송(강남인강) 공동이용 협약을 맺고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강권을 전액 지원한다.강남인강은 강남구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으로, 중·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1,600여 개...
  2. 인생 2막에 가능성을 더합니다…광명시 인생플러스센터 문 열어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인생 2막에 접어드는 신중년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인생플러스센터가 16일 개막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시는 16일 오전 11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앞 광장에서 광명시인생플러스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막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국회의원, 일자리 관련 기관 관계자와 시민 등 150...
  3.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4. 수원시, 야간관광 `2024 만석거 새빛축제`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4월 21일까지 장안구 만석공원에서 `2024 만석거 새빛축제`를 개최한다.2024 만석거 새빛축제는 세계 관계 시설물유산인 만석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야간관광을 활성화하는 행사다. 장안구 `만석거 새봄페스타`와 연계 기획해 반딧불이, 산책로 경관조명, 호수 음악분수·오로라 연출, 불꽃놀이, 호수 섬 특수조명 ...
  5. 성남시, `2024 채용박람회` 4월 26일 개최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오는 4월 26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성남시청 1층 누리홀에서 `2024 성남시 채용박람회`를 연다.이번 채용박람회에서는 ICT ·전기·전자, 기계·건설·제조, 의료·화학, 식품·관광, 유통·서비스 등 5개 분야에서 70개 기업이 참여해 총 392명을 채용한다.채용관에서는 스타벅스, CJ씨푸드, 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