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가 균형 발전, 지역의 자생적인 회복력 확보해야" - 정준호 교수, "소득·입지 등 이분법적 사고 지양해야" 지적
  • 기사등록 2020-10-23 22:31:37
기사수정

정준호 강원대학교 교수는 지난 2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발전 전략 토론회’에서 “지역 입지와 경제 지표에 따라 지역 발전 여부를 판단하는 지역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박영신 기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기됐다.


정준호 강원대학교 교수는 지난 2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발전 전략 토론회’에서 “지역 입지와 경제 지표에 따라 지역 발전 여부를 판단하는 지역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정 교수는 ‘국가 균형 발전 전략의 현 단계: 평가와 과제’ 발제를 통해 “거주민에 대한 역량 투자를 강화하고 대외 경제 변동, 기후 변화, 질병 확산 등과 같은 외부 충격에 대한 지역의 회복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 내 소득의 선순환 문제를 제기하며 내생적인 지역 발전의 중요성을 이끌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지역 개발은 입지와 연관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지역 간 자산 격차가 수반된다”며 “지역 간 소득격차를 줄이기 위해 과세를 강화하는 등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경기연구원과 한국경제발전학회, 서울사회경제연구소가 공동주최로 열렸다.

 

‘국가 균형 발전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제1세션에서는 정준호 교수와 김정훈 재정정책연구원장(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재정분권 추진 방안)이 발제를 맡았으며 토론은 권향원 아주대 교수와 김공회 경상대 교수가 각각 맡았다.

 

‘실현 가능한 지역 발전 전략’을 주제로 열린 김병조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코로나19 시기 지역화폐와 지역 경제 활성화)과 조복현 한밭대 교수(지역 금융과 지역경제 발전)가 발제를 맡았으며 천경희 가톨릭대 교수와 임수경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이 각각 토론을 진행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410
  • 기사등록 2020-10-23 22:31: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2. 오이도 유적 체험하는 ‘생생 국가유산 사업’ 이달부터 시작 시흥시는 지난 9일 도창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2024 생생 국가유산 사업’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생생 국가유산 사업’은 문화유산에 내재한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유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재청의 주요 사업이다.  시...
  3. 박승원 시장, 신안산선 학온역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 추진 강조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1일 오후 생생소통현장 일환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학온역 공사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박 시장은 이날 공사관계자로부터 학온역 출입구 예정부지 앞에서 신안산선 공사 현황을 보고받은 후 지하 터널 공사현장으로 내려가 관계자와 함께 공사장 안전관리, 시설물 등을 ..
  4.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이 12일 팔달구 노블레스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수원시 환경관리원 320여 명과 이재준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모범 환경관리원 5명에게 수원시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재준 시장은 “골목골목을 다니며 시민들의 깨끗한 하루를 책임져 주시는 환경관리원 여러분.
  5. 포천시, 초중고생 인터넷 수강료 전액 지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역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강남구청과 인터넷수능방송(강남인강) 공동이용 협약을 맺고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강권을 전액 지원한다.강남인강은 강남구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으로, 중·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1,600여 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