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화·LS·두산그룹 4개 계열사, 도시가스 '폐압' 활용 친환경 발전사업 참여 - 폐압 활용 신재생 발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0-08-13 10:14:24
기사수정

한화, LS, 두산 3개 대기업 계열사들이 맞손을 잡고 도시가스 ‘폐압’(도시가스 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압력)을 활용한 친환경 발전사업에 나선다.


13일 한화파워시스템과 LS ELECTRIC(LS일렉트릭), 두산퓨얼셀, 한화자산운용은 전날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 호텔에서 도시가스 폐압 활용 신재생 발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공동으로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4사는 폐압을 재활용하는 데 협력하고,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도 적극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시가스 정압소(압력을 낮춰 주는 시설)에서 고압의 가스를 각 가정에 보낼 때 압력을 낮추는 감압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버려지는 가스 압력을 에너지원으로 삼아 신재생 발전사업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13일 한화파워시스템과 LS ELECTRIC(LS일렉트릭), 두산퓨얼셀, 한화자산운용은 도시가스 폐압 활용 신재생 발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공동으로 밝혔다.(사진=한화)한화파워시스템은 폐압을 전기로 회수하는 터보 팽창형 발전기(TEG) 설비 생산과 공급을 수행하기로 했다. 


터보 팽창형 발전기와 연료전지를 연계할 경우 도시가스 정압소 안에 수소 충전소 설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폐압 회수뿐만 아니라 미래형 수소 사업으로도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S일렉트릭은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스마트그리드 등 스마트에너지 분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료전지 사업모델을 구체화하고, 향후 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 주기기를 공급하고 장기서비스계약(LTSA)을 담당할 계획이다. 한화자산운용은 민간영역의 금융조달과 전문적인 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버려지는 미활용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업계에서는 폐압 발전도 신재생 에너지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장이나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뜨거운 수증기나 사용 후 버려지는 온수와 같은 폐열, 폐압 등이 대표적이 사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937
  • 기사등록 2020-08-13 10:14:2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임산부 대상 `힐링 원예 태교 교실`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에서는 지난 18일과 19일 지역 내 임신 16주 이상 32주 이하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힐링 원예 태교 `햇박스 꽃꽂이 교실`을 진행했다.이번 태교 교실은 평소 체험하기 어려운 꽃꽂이 등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 플로리스트를 초빙해 임산부가 직접 꽃꽂이를 하면서 교육을 진행했다.주요 내용은 ▲엄...
  2. 과천시, 등산로 양재천 산책로 등에 방범용 CCTV 94대 설치 완료 과천시는 범죄 예방을 통한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관악산‧청계산‧우면산 등의 등산로 입구와 양재천 산책로, 단독주택 지역 골목길 등에 방범용 CCTV 94대를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방범용 CCTV 확대 설치사업에 지난 3월 착수했으며, 사업 예산 총 5억7천여만 원 중 특별조정교부금 2억2천만 원, 특별교부..
  3. 남양주시, 불법자동차 및 PM 합동단속 실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일 다산동 선형공원 일대에서 남양주 남부경찰서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와 합동 단속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시는 관계기관과 함께 자동차 안전 운행을 저해하는 불법튜닝, 안전기준 위반 및 등록번호판 관리상태 등을 집중 단속했다.또한, 무면허운전, 안전모 미착용, 2인 이상 탑승행위 등 ..
  4. 이현재 하남시장, `한류문화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주제로 기업인 특강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8일 하남시기업인협의회가 주관하는 조찬 포럼에서 하남시의 K-컬처 허브도시 조성 비전에 발맞춘 기업의 미래 전략 방안을 제안해 박수갈채를 받았다.하남시에 따르면 이날 이 시장은 하남시벤처센터 B1 미디어홀에서 이희근 ㈔하남시기업인협의회 회장 등 협의회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7회 HCBA .
  5. 성남·구리·안산·의정부 4개시 상권활성화재단, 지역경제 살리기 맞손 성남·구리·안산·의정부 4개시 상권활성화재단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손을 잡았다.성남시는 출연기관인 상권활성화재단(이사장 신상진)이 19일 안산시시 상권활성화재단 사무실에서 경기도 3개 시 상권활성화재단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성남시를 비롯해 구리시, 안산시, 의정부시 등 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