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감원, 고수익 빙자한 유사수신 사기에 ‘요주의’ - 지난해 유사수신 협의로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한 업체는 186개
  • 기사등록 2020-08-04 14:18:36
기사수정

금융감독원은 원금과 고수익을 보장해 준다고 미끼를 던지는 유사수신 사기에 현혹되지 말고 일단 투자사기를 의심해야 한다고 주의를 촉구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유사수신 신고ㆍ상담이 482건으로 2018년(889건) 대비 407건(45.8%) 감소했다고 4일 밝혔다.


가상통화 열풍이 잠잠해짐에 따라 가상통화 빙자 유사수신 상담(116건)이 2018년(604건)에 견줘 80.8% 줄어든 영향이 컸다.


금감원이 지난해 유사수신 협의로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한 업체는 186개로 2018년(139개) 대비 47개(33.8%) 늘었다.


금감원은 "하나의 유사수신 행위에 다수 업체가 연루되는 등 사기수법이 복잡해짐에 따라 상담건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혐의업체 수는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가상통화 관련 유사수신의 경우 주사업체, 가상통화 거래소, 유사 전자지급거래 플랫폼(~페이, ~월렛) 등 다양한 업체가 연루된 사례가 많아 혐의업체 수가 여타 유형에 비해 많았다.


금감원이 지난해 유사수신 협의로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한 업체는 186개로 2018년(139개) 대비 47개(33.8%) 늘었다.(자료=금감원)유사수신 혐의업체 중에서는 가상통화 관련 업체의 비중이 49.5%(92개)로 가장 높았다. 합법적 금융회사 가장 업체(25.3%ㆍ47개)와 부동산 및 기타 사업 관련 업체(25.3%ㆍ47개)의 비중은 지난해와 같았다.


유사수신 업체들은 최신 유행 기법으로 피해자를 현혹하기 위해 금융ㆍ제조ㆍ판매사업 등 전통적 유사수신 유형에 가상통화를 접목시킴에 따라 가상통화 관련 혐의업체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금감원은 파악했다.


고유의 사업모델(카지노, 태양광발전, 금 채굴 등)로부터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이러한 수익과 연계된 코인을 제작했다며 거짓 홍보를 하거나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 후 업체가 지속적인 매매를 통해 특정 가격선을 방어해 원금이 보장된다는 식으로 허위 광고를 하는 식이다.


해당 업체에서 개발한 유사 전자지급거래 플랫폼(~페이, ~월렛)을 통해서만 거래내용을 조회할 수 있게 한 후 현금화 요구시 시스템 상 오류 등을 핑계로 현금화를 지연시키고 잠적ㆍ도주한 사례도 있다.


유사수신은 신규 가입자의 돈으로 기존 가입자에게 원금 및 수익금을 지급하기 위해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면서 다른 회원을 계속 모집하게 만드는 피라미드 다단계 방식, 즉 전형적인 폰지사기 방식으로 주로 운영된다.


기존 가입자의 환불 요구가 증가하고 추가적인 가입자 모집이 어려워지게 되면 수익금 지급을 미루면서 잠적ㆍ도주ㆍ폐업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864
  • 기사등록 2020-08-04 14:18: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3.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4. 제1회 거북섬 봄 달콤 축제, 막바지 준비 ‘박차’ 시흥시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거북섬 별빛공원 일원에서 개최될 ‘제1회 거북섬 봄 달콤 축제’의 전체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축제의 성공 개최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봄과 어울리는 달콤한 ‘디저트’를 주제로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축제장 곳곳에 펼쳐질 체험 부스...
  5.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