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뉴스=유지선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과 관련해 광명시의 시민과 정치인들이 모두 결사반대를 외쳤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박승원 광명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등 광명시민과 정치권 인사들이 31일 국회 소통관에 총출동해 기자회견을 열고 이전반대 뜻을 밝혔다.
이들은 공동기자회견에서 “구로차량기지가 이전되어도 KTX 경부선 등 선로가 남은 민원을 해결될 수 없다”라며 “민원을 광명시에 전가해 구로구 민원을 해결한다는 발상자체가 어불성설로 그 의도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이라는 유인책으로 광명시를 설득했으나 광명시는 이전을 원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음, 분진, 지역단절의 민원을 고스란히 광명시로 옮겨오며, 주요 산림축인 구름산과 도덕산 훼손이 불 보듯 뻔하다”라며 “예정지 인근의 노온정수장 오염은 광명·시흥·부천·인천시민 100만명의 생명권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로차량기지는 지난 1974년 8월 지하철 1호선 개통 후 한 달 뒤 서울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다. 이곳에는 경인선과 경부선 등 전동차의 62%가 구로차량기지에 머무른다.
그러나 이 일대가 도심화 되면서 소음·진동이 발생하고 도시 단절 등 구로구민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민원으로 촉발한 차량기지 이전 논의는 2005년 6월 국무회의 안건에 상정되면서 가시화됐고, 서울 외곽인 구로구 항동과 부천, 광명 등이 이전 후보지로 검토됐으나 해당 지자체 반발로 표류했다.
그러자 국토부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과 함께 차량기지 지하화 등 조건을 내세워 광명 이전을 추진했다. 하지만 보금자리지구는 LH의 경영성 악화로 지정 4년 만에 해제됐고,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차량기지 지하화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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