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으로 경기지사직을 유지하게 된 이재명 지사의 최근 행보에 대해 본격적인 대권행보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의 행보가 그야말로 눈부시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지난 20일 ▲그린벨트 해제 대신 도심 개발을 통합 용적률을 상향할 것 ▲다주택자 과세 방식이 아닌 1가구 1주택이라도 투기용일 경우 100% 환수할 것 등 해법을 제시한 바 있다. 


또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공천 관련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 우리가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에는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놓지 않았느냐"며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소신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 지사의 소신발언을 놓고 “여권 잠룡들 사이에 소신발언을 통해 선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쟁 구도가 나쁘지 않다”는 반응들도 나왔다. 


이 지사의 이러한 행보는 지난 16일 형의 강제입원에 대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위반 혐의에 대해 대법원이 원심 파기환송 결정을 내리자 경기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된 이 지사가 본격적으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사안들을 언급하며 대권 행보를 펼치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서울·부산시장 공천 관련 발언에 대해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의원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이 “왜 벌써부터 거론하느냐”고 반응하며 논란이 일자 “저는 서울·부산 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며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서는 “정치가 아무리 생물이고 현실이더라도 (민주당이) 스스로 정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신뢰일 뿐 아니라 상도덕이고 앞서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이재명 지사가 앞으로 소신행보를 통해 기존의 정치권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기성 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790
  • 기사등록 2020-07-26 20:37: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토뉴스] 서울역 귀성 풍경...코로나19로 각별한 개인 방역 필요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29일 오전 서울역에 귀성객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개인 위생괴 방역에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 “경기도청에 추석 골목상권 살리는 슈퍼맨이 떴다!”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경기도는 도민과 소통하기 위한 색다른 방안으로 도 청사 정문에 설치된 입간판을 활용해 창작 옥외 조형물 마당을 새롭게 조성했다고 29일 밝혔다.평범한 간판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다소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정책을 도민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홍보 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도는 첫.
  3. [포토] 이재명 지사, "경기버스라운지, 승객들에게 쾌적한 공간 제공하길"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서울 사당역 4번출구 앞에 개소한 경기버스라운지에 방문해 승객들에게 쾌적한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경기버스라운지는 경기도가 사당역에서 경기도행 광역버스 승객들이 쾌적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조성한 승차대기 공간이다. 경기버스라운지에는는 버스 도착 현황, 날씨, 미...
  4. [포토뉴스] 화성시, ‘논 산책 추수체험’ 진행...아이들, "벼와 친구가 됐어요"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누렇게 익은 논두렁 사이로 아이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16일 화성시 매송면 야목리 생태 논 학습장에는 가을걷이 ‘논 산책 추수체험’을 나온 어린이들이 모였다.    당초 논에서 모심기부터 진행해온 논 산책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올해는 현장체험 대신 강사가 어린이집...
  5. 광명시‘2020년 보육교직원 비대면 맞춤형 교육’실시 광명시는 지난 10월6일 8일 양일에 걸쳐 관내 247개소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를 대상으로‘아동학대 예방교육·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영유아의 아동학대 사전예방 및 보육교직원의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에서 어린이집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