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감원, 정보 부족 개미투자자 유혹하는 ‘주식 리딩방’에 소비자경보 - 주식 리딩방은 금융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아 주의 필요
  • 기사등록 2020-06-22 14:24:37
기사수정

금융감독원이 최근 증권가에서 성행 중인 ‘주식 리딩방’에 대해 22일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주식 리딩방은 금융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유사투자자문업자나 일반 개인이 운영하고 있어 투자 손실 가능성이 높음에도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들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유료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금감원은 간단한 신고만으로 영업 가능한 유사투자자문업자에 대해서는 주식 리딩방 관련 경고 공문을 일괄 발송해 위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했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증권가에서 성행 중인 ‘주식 리딩방’에 대해 22일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사진=김문덕 기자)유사투자자문업자가 주식 리딩방을 운영하는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운영 과정에서 불법과 편법을 넘나드는 일이 자행되고 있다.


‘최소 50~200% 수익률 보장’ 등 객관적인 근거 없이 허위·과장된 내용을 남발(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하거나 이용료 환급을 거부·지연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청구(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하는 것이 대표적인 불법 사례이다.


1:1 투자상담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특정 종목 주식의 매매를 추천하는 ‘무등록 투자자문’ 행위는 자본시장법 위반에 해당한다. 이런 1:1 투자상담은 인적·물적 요건을 갖추고 금융위에 등록한 ‘투자자문업자’(금융회사)에게만 허용돼 있다.


특히 주식 리딩방 운영자가 추천 예정인 종목을 미리 매수한 후 회원들에게 매수를 권유하는 경우 투자자가 의도치 않게 주가조작 범죄에 연루돼 검찰수사나 형사재판을 받게 될 수 있다.


금감원은 앞으로 불법 행위가 의심되는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접수 시 사업계획서 심사를 강화해 주식 리딩방에서 활개치는 불건전 영업행위를 근절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472
  • 기사등록 2020-06-22 14:24: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3.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4.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5. 광명시, 국도비 확보 위해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광명시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3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공모사업 관련 부서 직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PT) 발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솔루셔니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