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도지사 선처해 달라"...이재정 교육감 등 대법에 호소 줄이어 - 1심재판 직전 경기도의원들 탄원서 제출하기도
  • 기사등록 2020-06-11 16:08:19
기사수정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 이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에 이르기까지 경기도 지역 인사들이 줄이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사진은 2심 재판 후 법원에서 나오는 이재명 도지사의 모습 (사진=경기인뉴스 자료사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 이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에 이르기까지 경기도 지역 인사들이 줄이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 교육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선거를 통한 국민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TV토론이 이렇게 사법적 대상이 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정말로 그 법대로 ‘입은 풀고 돈은 묶는다’의 정의를 세워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또 그는 “만약 법원이 내린 판결대로 이 선거결과를 뒤집을 만한 ‘중대 사항’이라면 당연히 법원은 왜 어떻게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지난 해 5월10일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1심 선고공판이 열리기 직전 제출된 탄원서에 서명한 90여명의 도의원들은 "피고인(이재명 도지사)은 1350만 도민들이 직접 선출한 도민의 대표"라며 "경기도민들은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피고인 이재명을 경기도지사를 (압도적인 표차로)선택했다"고 강조했다. 


도의원들은 “이번 재판에서 피고인 이재명이 지사직을 상실한다면 이는 피고인 이재명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재명을 선택한 도민들에게 크나큰 상실감을 주게 될 게 틀림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교통 문제, 주거 문제,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도지사가 앞장서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개혁과 변화를 위한 동력은 상실되고, 도민들은 다시 좌절하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재명 도지사는 직원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위반 등 혐의로 1심에서 1년6개월과 벌금 600만원의 검찰 구형을 받았으나 지난 해 5월16일 1심 재판부는 모두 무죄로 판결했다. 이어 검찰의 항소로 같은 해 9월6일 열린 2심에서는 허위사실 공표에 대해 유죄를 인정해 300만원 벌금을 선고했다. 앞으로 대법원 최종심을 남겨두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365
  • 기사등록 2020-06-11 16:08: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상민 장관, 화성 공장 화재 현장점검...화재진압과 생존자 구조에 총력 당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24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 화성시 공장 현장을 찾아 화재진압과 수색구조 상황을 살폈다.이상민 장관은 “소방 등 가용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여 화재진압과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다할 것과 구조대원의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지시했다.피해자별로 1:1 전담공무원을 배치하여 지원에 ...
  2. 성남시, 분당구보건소 현 부지에 신축 `건축기획 용역 최종보고회` 성남시는 지은 지 31년 돼 노후하고 협소한 분당구보건소를 현 부지(야탑동 349번지·2992㎡)에 신축 추진 중인 가운데 6월 24일 이와 관련한 건축기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이날 오후 3시 시청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분당구보건소 신축 기본구상 및 건축기획 용역 최종보고회`에는 신상진 성남시장과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체육위..
  3. 평택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확대...6월24일부터 7월19일까지 모집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골목형상점가 3차 모집 공고를 이달 6월 24일부터 7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2023년 12월 29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개정을 통해 골목형상점가 기준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2000㎡ 이내 면적에 소상공인 점포가 30개 이상 밀집한 구역만 지정됐지만, 개정안은 상업.
  4. 광명시, 미래 성장동력 확보·자족도시 도약 위한 조직개편 단행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자족도시 도약을 위해 마련한 조직개편안이 지난 21일 광명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민선 8기 핵심 공약과 주요 정책이 탄력을 받게 됐다.이번 조직개편은 광명·시흥 신도시 조성 및 그에 따른 광역 교통망 확충, 생활 인프라 조성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향후 광..
  5. 하남시, 숲속도서관 업무협약 체결…위례 주민과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 노력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 21일 위례도서관 위례홀에서 위례공통현안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DL이앤씨와 위례 숲속도서관 건립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진일순 평생교육원장, 김영환 비대위원장, 김덕호 DL이앤씨 소장(현장대리인)이 서명을 진행했다.이번 업무협약은 DL이앤씨(시공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