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요기요’가 음식점엔 ‘갑질’ 판단 - 지위남용 행위 적용, 과징금 4억6800만원 부과하기로 결정
  • 기사등록 2020-06-02 14:41:45
기사수정

배달 플랫폼 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코리아가 ‘요기요’를 통해 진행했던 ‘최저가 보상제’가 배달앱을 이용하는 음식점에 대한 갑질이라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이 나왔다. 


공정위는 음식점에 “요기요에서 가장 싸게 팔라”고 강제하는 것은 경영 간섭 행위라는 판단이다.


공정위는 2일 DH코리아의 최저가보상제 강요 행위에 대해 공정거래법상 거래상 지위남용 행위를 적용, 과징금 4억68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DH코리아는 2013년 6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자사의 서비스 요기요를 이용하는 배달 음식점을 대상으로 최저가보상제를 일방적으로 시행하면서 다른 배달앱을 통한 주문을 통해 음식을 더 싸게 파는 것을 금지했다. 


배달 플랫폼 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코리아가 ‘요기요’를 통해 진행했던 ‘최저가 보상제’가 배달앱을 이용하는 음식점에 대한 갑질이라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이 나왔다. (사진=요기요)배달앱 후발주자인 요기요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요기요가 가장 싸다”는 마케팅을 하려 한 것이다.


요기요는 최저가 보상제 위반 업체 적발을 위해 소비자 신고 87건 외에, 경쟁 음식점으로부터 신고를 받거나(2건), 요기요 직원들이 일반 소비자로 가장해 배달음식점에 전화로 가격을 문의하는 ‘미스터리 콜’(55건) 방식까지 동원했다.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요기요의 시장점유율은 26.3~26.7%(2015~2017년 기준)로 배달의민족에 이어 2위 사업자다. 


다만 공정위는 요기요 이용 음식점 중 93.7%가 1위 사업자인 배달의민족에도 함께 가입했다는 점에서 거래상 ‘갑’의 지위를 갖는다고 판단했다. 요기요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에 접근할 수 있는 독점적인 경로를 보유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공정위는 요기요가 자신의 플랫폼을 통해 음식을 판매하는 가격이 다른 판매경로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동일하거나 더 저렴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은 일종의 ‘최혜국 대우’를 해달라는 요구와 같다고 지적했다.


음식점들은 수수료가 들지 않는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을 때 소비자들에게 그만큼 더 낮은 가격에 음식을 판매할 수도 있었지만 요기요가 이를 금지한 것이고, 결국 배달음식점의 자유로운 가격결정권을 과도하게 제한한 것이라는 공정위 판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270
  • 기사등록 2020-06-02 14:41: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준 수원시장,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공동체 만들어 나가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다른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우리 사회를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수원시가 2024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19일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개최한 ‘제16회 다문화 한가족 축제’에 함께한 이재준 시장은 “오늘 다문화한가족 축제처럼 다양성이 환영받...
  2. 경기도, 전국 최초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지원 경기도가 생후 만 24∼48개월 미만 아동을 돌보는 4촌 이내 친인척 또는 이웃주민에게 돌봄 아동수에 따라 월 30만∼60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신청 접수를 6월 3일부터 시작한다.경기형 가족돌봄수당이란 경기도의 대표 복지정책 시리즈인 `360° 언제나 돌봄` 중 하나이자 지난해 12월 인구톡톡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이 .
  3. 고양시, 런케이션 관광상품 출시…한국항공대 외국학생들에게 선보여 고양시는 지난 17일 한국항공대 외국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케이(K)전통문화와 여행을 결합한 `고양 런케이션` 상품을 선보였다.런케이션은 교육(Learning)과 여행(Vacation)을 결합한 형태로 한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관심을 쏟는 새로운 여행 트랜드가 되고 있다.최근 한국은 케이(K)팝, 케이(K)드라마, 케이(K)푸드 등으로 엠지(MZ)세대들이 ...
  4. 부천시, ‘리본(RE:BORN)우산’ 순항…우산 기부 잇달아 부천시 곳곳에서 우산 기부가 이어지면서 우산 무료 수리·대여·재생 사업인 ‘리본(RE:BORN)우산’이 순항 중이다.  지난 10일 옥길동 브리즈힐 ‘산들바람작은도서관봉사단체’는 브리즈힐 아파트에서 열린 벼룩시장을 통해 ‘리본우산’ 사업에 동참하고자 주민들로부터 50여 개의 우산을 기부받아 부천시에...
  5. 현대자동차·기아 `2024 경기지역 정부-기업 자동차 협력사 안전보건포럼` 개최 현대자동차·기아가 자동차 산업 전반에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 협력사의 안전 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동반성장을 이어간다.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 20일 롤링힐스 호텔(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2024 경기지역 정부-기업 자동차 협력사 안전보건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고용노동부 강운경 경기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