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미향, “정의연 활동 시 개인 이익 취한 적 없다” 각종 의혹 전면 부인 - "다만 개인 계좌 사용은 잘못된 생각" 사과... "검찰조사에서 낱낱이 소명하겠다" 밝혀
  • 기사등록 2020-05-29 17:58:03
기사수정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시 불거진 회계 부정 의혹 등에 대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국회 개원을 하루 앞둔 29일 정의기억연대 활동 시 불거진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회계부정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잘못이 있다면 책임지겠다”며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29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부금 전용과 횡령 의혹, 안성힐링센터 매각 관련 의혹, 딸의 유학자금 출처 의혹 등에 해명했다. 


이날 윤 당선인은 “모금한 돈을 할머니한테 안 쓴다. 전달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견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다음으로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안성쉼터(안성힐링센터)를 시세보다 4억 이상 비싸게 매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당시 주택 소유자가 토목 및 건축공사에 7억7000만원이 들었다면서 9억원에 내놓았던 것이다”며 “매도인이 센터 설립 취지를 듣고 최종 매매가를 7억5000만원으로 조정해서 매매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세보다 비싸게 구입한 것이 아닌 오히려 시세를 깎아 매입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헐값 매각 의혹에 대해서도 “시세와 달리 헐값에 매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형성된 시세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오랜 시간 매각이 지연되는 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힐링센터 매입 및 매각 과정에서 제가 어떠한 부당란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음에도 일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과 일본 정부가 주는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이 문제의 근본적 책임은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말하며, 피해 할머니들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밀실에서 합의를 강행한 외교당국자들이 합의의 책임을 정대협과 저에게 전가하는 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남편인 김삼석 씨가 소유한 수원시민신문이 정의연의 일감을 수주해 부당한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선 “남편이나 제가 어떠한 이득을 취한 일은 전혀 없다”며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하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지난 2018년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 ”평양이 고향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길원옥 할머니와 탈북 종업원들이 함께 저녁을 먹으며 담소를 나눴을 뿐, 저와 정대협이 탈북종업원들에게 ’금전을 지원했다‘, ’월북을 권유했다‘는 등의 언론 보도는 모두 사실 아닌 허위임을 이 자리에서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개인 명의 계좌로 정대협 후원금을 모아 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개인 계좌를 쓰더라도 돈만 맞으며 된다고 생각했던 점은 안일했다"고 사과했다. 


안 당선인에 따르면 개인 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총 아홉 건의 사업을 통해  약 2억8000만원이 모였고, 모금 목적에 맞게 사용된 돈은 약 2억3000만원이며, 나머지 약 5000만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했다. 


이어 “개인 계좌를 통해 모금했다고 해서, 계좌에 들어온 돈을 개인적으로 쓰진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는 검찰에 고발된 사실 중 하나이므로 구체적으로 조사과정에서 자세히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수원 금곡동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윤 당선자가 개인 계좌로 받은 성금을 주택 매입 자금으로 유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는 “제 개인 계좌와 정대협 계좌가 혼용된 시점은 2014년 이후”라며 “아파트는 2012년에 취득한 것으로 시점이 맞지 않는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딸 미국 유학에 사용된 돈의 출처가 정대협이라는 의혹에는 “딸 미국 유학에 소요된 자금은 거의 대부분 남편의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 2억4000만원에서 충당된 것”이라며 “그 외 부족한 비용은 제 돈과 가족들 돈으로 충당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245
  • 기사등록 2020-05-29 17:58:0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군포 당동 `당말 멀티파크` 5월 준공 경기도는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당말 멀티파크`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20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은 ▲상생드림플라자 조성 ▲역전도랫길 테마가로 조성 ▲3·31 만세광장 조성 ▲당말 멀티파크 조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당...
  2.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3. 군포시,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군포시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주관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지난 4월 17일 시청 로비에서 현판식을 가졌다.이날 행사는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해 군포시의회 이길호 의장, 박상현 의원 및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운영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 제막을 함께 했다.현판식 이후에는 장애인 평.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