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 열고 '3분의 2룰' 변경 - 조원태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 가능성 높아져
  • 기사등록 2020-03-27 14:06:35
기사수정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강서구 대한항공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고 조양호 전 회장의 퇴진을 불러온 '3분의 2룰' 정관을 변경했다. 


정관 변경을 들여다보면 특별결의 사항이었던 이사선임 기준을 일반결의 사항으로 변경한 것이다.


이로써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 가능성도 높아졌다.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강서구 대한항공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고 조양호 전 회장의 퇴진을 불러온 '3분의 2룰' 정관을 변경했다. (사진=대한항공)대한항공은 이날 주총에서 이사 선임 방식을 특별 결의에서 보통 결의로 바꾸는 정관 변경의 안을 통과시켰다. 그동안 대표이사가 맡아 온 이사회 의장직을 이사회에서 선출하도록 하는 정관 변경안도 함께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이날 주총에 앞서 국민연금이 전날 이사 선임 방식 변경에 정당한 사유가 없다며 '반대'하기로 결정했지만 이사회의 원안대로 정관 변경안은 통과했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지분 11.09%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큰 영향은 미치지 못했다.


대한항공은 그동안 정관에서 이사 선임과 해임을 위해서는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특별결의사항으로 규정해 왔다. 


대다수 상장 기업이 이사 선임·해임안을 주총 참석 주주 과반의 동의만 얻으면 되는 일반결의사항으로 분류한 것과는 달랐다.


이는 지난해 3월 고 조양호 회장이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당시 조양호 회장은 절반을 훌쩍 넘기는 찬성을 받고도 2.6%의 지분이 부족해 주주들의 손에 의해 사내이사 자격을 상실하는 대기업 총수가 됐다. 


대한항공이 이번 주총에서 정관을 변경한 것은 지난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재계는 분석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498
  • 기사등록 2020-03-27 14:06: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3.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4.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5. 광명시, 국도비 확보 위해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광명시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3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공모사업 관련 부서 직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PT) 발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솔루셔니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