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능곡~의정부 잇는 교외선 재개될까 - 양주시, 타당성 조사용역 착수...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계획
  • 기사등록 2020-03-22 22:44:47
기사수정


능곡에서 의정부를 잇는 교외선 노선도(사진=양주시 제공)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양주시가 능곡에서 의정부까지 다니던 교외선 운행 재개를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에 착수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용역은 양주시가 대표지자체로 발주했으며 1억5000원의 사업비는 양주시와 고양시, 의정부시가 공동분담한다. 


용역 수행사로 선정된 경기개발연구원과 한국종합기술이 3월6일부터 오는 10월31일까지 추진한다.


용역을 통해 운행 재개 시 연간운영비용, 교통수단(전철, 경전철, 모노레인 등) 등을 검토해 운행 재개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 결과를 통해 교외선 재개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년~2030년) 반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능곡~의정부 구간의 교외선이 재개되면 경의선과 경원선을 동서로 연결해 수도권 순환철도망이 완성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시 관계자는 그린벨트 지역인 장흥을 신도시로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지역 개발에도 박차가 가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교외선은 1961년 능곡~가능역 개통된 데 이어 1963년에 능곡에서 의정부까지 노선이 완성됐으나 2004년 운영적자 발생에 따라 운행이 중단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402
  • 기사등록 2020-03-22 22:44:4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3.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4.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5. 광명시, 국도비 확보 위해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광명시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3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공모사업 관련 부서 직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PT) 발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솔루셔니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