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경필 경기도지사, 삐노삔또 파나마주 주지사와 교류활성화 논의
  • 기사등록 2015-04-22 08:40: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1일 정오 도지사 공관에서 경기도를 공식방문 한 라파엘 삐노삔또(Rafael Pino-Pinto) 파나마 주지사 내외와 오찬을 함께하며 양 지역 교류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남 지사는 이날 환영인사를 통해 “파나마와 한국은 1962년 수교 이래 통상,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우호협력관계에 있는 지역”이라며 “좋은 계절에 주지사님을 경기도에서 뵙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삐노삔또 주지사는 “우호관계에 있는 한국과 여러 산업이 발달된 경기도에 와서 기쁘다.”라고 화답하며 “파나마주는 외국인 투자자도 많고, 관광지로도 각광받는 파나마의 경제적, 정치적 중심지다. 한국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고, 현재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에도 한국기업이 참여 중”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 공공서비스, 과학기술, 농업, 의료 분야의 발전상을 소개하고, 양 지역 간 호혜적 관계형성을 위해 과학기술, 통상, 항만물류에 대한 협력을 제안했다. 이에 삐노삔또 주지사는 양 지역 간 중장기적 협력을 희망하며, 이번 한국 방문 중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고 싶다는 의향을 밝혔다.

 

이날 두 사람은 자신의 정책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삐노삔또 주지사는 “오픈 도어 프로그램(Open Door Program)을 통해 주지사실을 일반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며 자신의 대민 정책을 소개했고 남 지사 역시 “저도 금요일마다 ‘도지사 좀 만납시다’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도민의 민원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을 위해 같이 고민하고 있다. 저와 같은 정치철학이 있으신 것 같아 앞으로 양 지역 간 교류가 정말 잘 될 것 같다.”며 공감을 표했다.

  

경기도를 공식 방문 중인 삐노삔또 주지사 내외는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평택항만공사, 킨텍스 등 경기도 주요시설과 기아자동차, SK케미칼 등 경기도 소재 기업을 방문한 후 25일 파나마로 귀국한다.

  

파나마주(州)는 파나마 운하가 있는 파나마의 핵심지역이다. 한국의 중남미 3대 교역국 가운데 하나이며, 한국은 세계 5위의 파나마 운하 이용국이기도 하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총 14개의 한국기업이 파나마에 진출해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파나마주는 파나마운하가 있는 지역으로 경기도 평택항과 물류와 항만 분야에서 교류협력이 가능하다.”라며 “평택항이 지난 2월 독일 브레멘항과 자동차 물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여서 파나마주와도 교류협력이 이뤄진다면 평택항으로서는 세계적인 물류 항구로 도약할 수 있는 선진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956
  • 기사등록 2015-04-22 08:4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