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성시, 해양수산부에 화성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신청해 - 습지보호지정 후 람사르습지까지, '군공항' 막기 위해 총력
  • 기사등록 2019-08-05 17:42:49
기사수정


화성시가 화성호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람사르 습지 등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성시가 화성호의 습지보호지역과 람사르습지 지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시는 이달 말 우정읍 매향리 농섬 주변 20㎢규모의 연안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7월 말 경기도청에 신청을 완료했다. 이후 8월 내로 해양수산부에 신청이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연안습지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후 시는 수원군공항이전 예정부지로 지목된 화성호의 안쪽의 내륙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신청을 벌일 예정이다. 이어 오는 2021년에 개최되는 람사르총회에 맞춰 화성호의 람사르습지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람사르습지는 람사르협회에서 물새서식지나 희귀동식물 서식지, 물새 서식지로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습지일 경우 지정된다. 현재까지 람사르 협회에 등록된 우리나라의 람사르습지는 대암산 용늪, 창녕 우포늪, 강화 매화마름군락지, 안산 대부도 갯벌 등 총 23곳이다.


화성습지는 갯벌은 물론 기수습지와 민물습지, 호수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도요새, 오리, 기러기 등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사는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지난 2018년 화성습지는 국제 철새 보호기구인 EAAFP 철새이동경로 서식지로 등재되기도 했다. 화성습지에는 붉은어깨도요와 저어새 등 멸종위기 조류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지난 5월 시는 ‘화성습지 생태·환경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해 화성습지의 람사르 습지 지정의 근거를 알렸다. 이날 서철모 시장은 “소중한 화성습지를 후대에까지 건강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습지 보전과 관련한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 수질관리과 측은 “7월 말 해양수산부에 신청할 예정이었으나 경기도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현재 경기도청에 신청을 완료했다”며, “빠른 시일 내로 해양수산부에 전달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8783
  • 기사등록 2019-08-05 17:42: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5.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