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성시, 해양수산부에 화성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신청해 - 습지보호지정 후 람사르습지까지, '군공항' 막기 위해 총력
  • 기사등록 2019-08-05 17:42:49
기사수정


화성시가 화성호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람사르 습지 등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성시가 화성호의 습지보호지역과 람사르습지 지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시는 이달 말 우정읍 매향리 농섬 주변 20㎢규모의 연안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7월 말 경기도청에 신청을 완료했다. 이후 8월 내로 해양수산부에 신청이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연안습지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후 시는 수원군공항이전 예정부지로 지목된 화성호의 안쪽의 내륙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신청을 벌일 예정이다. 이어 오는 2021년에 개최되는 람사르총회에 맞춰 화성호의 람사르습지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람사르습지는 람사르협회에서 물새서식지나 희귀동식물 서식지, 물새 서식지로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습지일 경우 지정된다. 현재까지 람사르 협회에 등록된 우리나라의 람사르습지는 대암산 용늪, 창녕 우포늪, 강화 매화마름군락지, 안산 대부도 갯벌 등 총 23곳이다.


화성습지는 갯벌은 물론 기수습지와 민물습지, 호수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도요새, 오리, 기러기 등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사는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지난 2018년 화성습지는 국제 철새 보호기구인 EAAFP 철새이동경로 서식지로 등재되기도 했다. 화성습지에는 붉은어깨도요와 저어새 등 멸종위기 조류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지난 5월 시는 ‘화성습지 생태·환경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해 화성습지의 람사르 습지 지정의 근거를 알렸다. 이날 서철모 시장은 “소중한 화성습지를 후대에까지 건강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습지 보전과 관련한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 수질관리과 측은 “7월 말 해양수산부에 신청할 예정이었으나 경기도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현재 경기도청에 신청을 완료했다”며, “빠른 시일 내로 해양수산부에 전달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8783
  • 기사등록 2019-08-05 17:42: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경기도, 자동차정비업소에 환경친화적자동차 정비 장비 최대 250만 원 지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하이브리드, 전기차 같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정비·검사장비 개선 비용을 지원하는 `경기도 자동차정비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환경친화적 자동차란 전기자동차·태양광자동차·하이브리드자동차 또는 연료전지자동차를 말한다.경기도 집계에 따르면 경기도 내 환경친화적 자동차는 2020년...
  4.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5.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