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 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게 ‘가벼운 리어카’ 선물 - 기존 리어카 절반 무게의 ‘경량화리어카’ 7대 만들어 어르신들에게 전달
  • 기사등록 2019-02-22 15:44:44
기사수정

지난 20일 오전 수원 평동행정복지센터 주차장이 새 리어카(손수레) 7대와 어르신들로 북적였다. 어르신들은 리어커를 연신 쓰다듬으며 미소를 지었다. ‘폐지 수거 어르신을 위한 경량화 리어카 전달식’이 있던 날이었다. 

  

경량화 리어카 전달식 후 어르신과 리어카 제작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다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폐지 수거 일을 하는 어르신 7명에게 ‘경량화 리어카’를 선물했다. 가벼운 소재로 제작한 경량화 리어카는 무게가 33㎏으로 일반 리어카의 절반 정도다. 긴 시간 리어카를 끌어야 하는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에서 처음으로 열린 경량화 리어카 전달식은 평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의 관심에서 시작됐다. 지난해 봄, 전임 동장이 우연히 TV에서 서울대 사회공헌동아리 학생들이 만든 벤처 기업 ‘끌림’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봤다.

  

‘끌림’은 폐지를 줍는 어르신을 도울 방법을 고민하다가 리어카 무게를 줄이고, 리어카 옆에 광고판을 붙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어르신들의 노동 강도를 줄이고, 수익도 높일 방안이었다. 

  

평동에서 폐지를 줍는 어르신들이 떠올랐다. 곧바로 도입 방안을 모색했다. 이윤순 맞춤형복지팀장과 ‘경량화 리어카’ 사업을 논의했고, 지난해 11월에는 경량화 리어카를 만드는 서울시 업체를 찾아가 꼼꼼하게 벤치마킹했다. 

  

벤치마킹 후 광고판을 붙인 경량화 리어카를 만들어 평동 어르신들에게 보급하기로 결정하고, 수원산업단지 관계자들과 리어카 제작을 논의했다.

  

평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리어카를 전달할 어르신을 선정하기 위해 관내 8개 자원순환사업장(고물상)을 일일이 방문해 폐지 수거 어르신의 생활 형편을 점검했다. 그리고 가장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 7명을 선정했다. 현재 평동에서 폐지를 수거하는 어르신은 27명이다. 

  

수원산업단지 입주기업인 ㈜케이엠디지텍, ㈜대한신성, ㈜쿠모가 리어카 설계·제작을 맡았고, 수원여자대학 학생들은 리어카에 부착할 광고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올해 초에는 광고주를 모집했다. 리어카 제작비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민간협력기금을 활용했다. 

  

마침내 지난 20일 김상길 동장과 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어르신들에게 경량화 리어카를 전달했다. 리어카를 받은 어르신들은 하나같이 만족스러워하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어르신들은 광고판 부착으로 한 달에 5만 원 정도 추가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 

  

한 어르신은 “예전에 끌던 리어카보다 훨씬 가벼워서 좋다”고 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광고판을 붙이니까 예쁘다”면서 “너무 좋다”고 기뻐했다. 

  

현종태 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어르신들이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보니 기쁘다”면서 “아낌없는 지원, 후원을 해주신 광고주와 사업 참여 기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7232
  • 기사등록 2019-02-22 15:44:4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의회 이병길의원 ,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 7)은 3월 31일,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에 참석해 지역 사회복지사들과 따뜻한 인사를 나누고,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날 행사는 남양주시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사회복지사 선서와 표창 수여식, 문화공.
  2. 선고기일 앞둔 정국, 더는 국민을 시험하지 말라 요즘 오산 시내를 걸어보면 ‘임대문의’가 붙은 빈 상가들이 부쩍 늘었다. 문을 닫은 가게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는 시민들의 표정은 무겁기만 하다. 장사가 안 돼 접었다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도 않다. 정치가 혼란한 사이, 민생은 이렇게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각자의 계산에만 몰두하고 있다. “국민을 ...
  3. 화성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화성시 주택관리과가 주관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단지 내 범죄 및 재난·재해를 예방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2일 화성시 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시설물 안전관리 책임자 및 ..
  4. 이권재 오산시장, 제69회 오산고등학교 명예졸업장 수여 이권재 오산시장이 오산고등학교 환경개선사업 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69회 명예 졸업장을 받았다. 이번 수여식은 지난 3월 28일 오산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으며, 학교의 교육환경 발전에 기여한 이 시장의 노고를 기리기 위한 자리였다.이 시장은 오산고등학교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2023년에는 특별교..
  5. 경기도의회 예산정책자문위원회, 경기해양안전체험관 방문 및 재정특강 진행 경기도의회 예산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박재용)는 3일 안산에 위치한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을 방문해 해양안전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재정 관련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현장 방문에는 박재용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을 비롯해 박명수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성2),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