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화성서부경찰서 안정수 여성보호계장 - 체벌! 훈육으로 타당한 것인가?
  • 기사등록 2014-12-10 06:56:00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우리나라 속담에 “귀한자식 매한대 더 때리고 미운자식 떡 한 개 더 준다”라는 말이 있다. 서양속담 중 “매를 아끼면 자식을 망친다(Spare the road and spoil the child)”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비유로, 애를 잘 되게 하려고 하면 계속 잔소리를 하면서 때릴 것이고, 잘되거나 말거나 버린 자식 같으면 매는 안 때리고 좋아하는 떡이나 하나 더 주고 신경을 쓰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  안정수 경위

아이들의 훈육을 위해서는 체벌이 매우 유용하다는 말일 것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는 오래전부터 아동의 훈육을 위해서 체벌을 허용하는 것을 관습으로 여겨 왔고, 살짝 때리기부터 뺨때리기, 발로 걷어차기, 두들겨 패기, 주먹으로 치기, 욕설, 모욕, 경고, 흔들기, 몽둥이·채찍으로 때리기“ 등 그 방법도 각양각색이다.

 

미국의사 맥코믹(McCormick)은 아동기의 폭력 경험이 성인기의 폭력과 폭력 허용기저에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며, 아동들에게 있어 부모의 체벌사용이야 말로 논쟁을 해결하는데 폭력사용을 정당화 시키고, 학대로 이어질 수 있는 해로운 방법일 수 있다며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렇다면 훈육에 있어 체벌을 금지해야한다는 주장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가 의문스러워진다. 각국의 사례를 보더라도 가정에서 조차도 체벌을 금지해야한다는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전개하고 있으나, 정치적 경향·홍보 부족 등에 이해 타당한 연구 결과들이 일반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역설한다.

 

아동기 체벌경험은 분명 강·약을 불문하고 청소년기 자아형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체벌하는 부모들 또한 양육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학대 수위가 점점 높아질 것임은 미루어 짐작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부터라도 우리 모두는 달라져야 한다. 훈육의 방법으로 체벌보다는 먼저 부모들의 긍정적인 정서유지 함양, 자녀에 대한 존중의 표현,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아낌없는 칭찬, 격려, 신뢰하고 지켜봐 주는 것 등에 대한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처벌적 훈육방법에서 훈육의 대상이 아동의 “인격”이 아닌 “행동”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즉, 인격적으로 한 인간으로서는 “너를 사랑한다”, 하지만 “네가 한 잘못된 행동은 속상하고 밉다.”가 되어야 하고, 아동에 대한 사랑과 관심, 신뢰가 밑바탕이 된 훈육의 방침은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보이지 않는 그 어떠한 것보다 더 강력한 가르침으로 작용되리라 믿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4883
  • 기사등록 2014-12-10 06:5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노인 비율 15% 돌파…노인 셋 중 하나 "노후준비 못했다" 경기도 노인 비율이 지난해 15%를 넘은 가운데 노인 셋 중 하나는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고, 월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는 2023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 현황, 경기도의 사회조사 등 65세 이상 노인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한 `경기도 노인통계 2023`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우선 도내 65세 이상 노인.
  2.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
  3. 성남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 개장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원구 하대원동 18번지에 조성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을 24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다.이번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151면의 지평식 주차장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무료로 시범운영 후 6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시는 지역주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인근 모란시장 이용 고객 주차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4.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5.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23일 행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을 비롯해 상인회원 9명으로 구성됐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수원시와 협의하며 축제를 준비할 예정이다.발대식에는 양승억 행궁문화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