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형 실리콘밸리’의 중심으로 발전한다 - 사동 89블록, ‘삶의 질 높이는’ 스마트시티로 개발… 주민설명회 열어
  • 기사등록 2018-04-05 16:31:00
기사수정
    89블록 스마트시티 주민설명회
[시사인경제]안산시가 사동 89블록을 스마트시티로 개발하기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시는 지난 4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주민설명회를 마련하고, 사동 89블록 개발방향을 위한 설명의 시간을 가졌다.

스마트시티 구상을 설명한 영상자료로 시작한 이번 주민설명회는 89블록 개발 방향과 특화 전략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인 스마트시티 구상을 설명한 한국생산성본부 이상호 박사는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경쟁력이 중국보다도 뒤쳐져 있다”며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스마트시티5.0 도시개발 전략을 제시하고, 한 발 앞선 준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시, 획기적인 삶의 질 개선이 이뤄지는 도시로 도약하는데 사동 89블록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89블록만의 특화된 전략 설명에 나선 안산산업경제혁신센터 송창식 박사는 “사동 89블록이 공간적으로 6만4천여 개의 기업과 74만여 명의 일자리를 포함하고 있는 서해안제조산업벨트의 중심지역에 위치해 있다”며 “이미 석·박사 등 연구인력 2천여 명이 활동하고 있는 9개 기관으로 구성된 안산사이언스밸리와 연계함으로써 대한민국에서 유일무이한 중소기업 및 제조업 중심의 산업혁신을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 집적화 및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지역내총생산(GRDP)과 행복지수를 동반 증진함으로써 스마트시티의 본질적 목적인 지역문제 해결과 삶의 질 개선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앞으로 시민과 전문가,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개발계획을 논의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사업추진 일정과 트램, 자율주행차 교통체계 등에 대한 주민들의 질의응답도 이어졌다.

설명회가 끝나고 물은 소감에서 지역주민 B씨는 “전문분야와 기술적인 내용은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89블록 스마트시티 구상단계부터 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은 매우 신선하다고 생각한다”며 “토지이용계획 구상에서 공동주택보다는 미래의 먹을거리 개발을 위한 기반시설을 배치하려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사동 89블록 스마트시티는 오는 5월까지 기본구상을 마치고 9월부터 마스터플랜 수립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19년 하반기에 사업자 선정을 진행하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41632
  • 기사등록 2018-04-05 16:3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