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염태영 수원시장, "복지시민권 보장으로 시민의 정부 수호" - 신년사에서 '복지시민권' 보장 위한 계획 밝혀
  • 기사등록 2018-01-02 09:03:00
기사수정
    수원시청
[시사인경제]염태영 수원시장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복지시민권’을 보장하는 수원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신년사에서 “복지의 패러다임을 확장한 복지시민권은 ‘수원 시민의 정부’가 수호해야 할 시민의 기본권”이라며 ‘노동복지권’, ‘주거복지권’, ‘교육복지권’, ‘육아복지권’ 등 복지시민권을 구성하는 네 가지 권리를 제시했다.

‘노동복지권’은 ▲일할 권리 ▲안정된 일자리를 가질 권리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을 권리 ▲더 나은 일자리를 위해 교육받을 권리를 말한다.

‘주거복지권’은 쾌적한 주거 공간에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권리를, 교육복지권은 모든 구성원이 공평하게 교육의 기회를 받는 권리를 의미한다. ‘육아복지권’은 걱정 없이 안전하게 아이를 키울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염 시장은 “소상공인, 고용시장에서 가장 취약한 분야에 계신 분들을 세심하게 살필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만들어나가겠다”면서 “또 주거 취약계층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주거 안정 지원망을 촘촘히 짜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이 마을교육공동체의 보살핌을 받으며 꿈을 키우고,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을 갖춰나가겠다”면서 “또 민간 가정어린이집을 매입해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공립형 지역아동센터를 설치해 ‘육아 공공성’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수원화성 군공항 이전사업’, ‘100만 대도시 특례 지정’, ‘수원화성 복원’ 등 주요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동 주민자치센터를 시민 자치공간으로 혁신하고,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활성화하고, 그 결론을 존중하는 것”이라며 “수원시에 더 많이 기대하고, 더 많이 요구하고, 더 많이 참여해서 주인의 권리를 행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더욱더 겸손한 자세로 경청하고 시민의 명령에 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올해 신년화두를 ‘일신연풍’(日新年豊)으로 정했다”면서 “낡은 것을 벗어던지고 보다 나은 미래를 열어가고자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36683
  • 기사등록 2018-01-02 09:0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 `총력`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대야·신천 원도심 현장에 맞춤형 수해 대책을 추진한다.먼저,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시흥시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발맞춰 원도심 생활안전을 위한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신속한 ..
  2.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3.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4. 성남시, 거동 불편 어르신 이동 지원 `부름카` 서비스 대상 확대 성남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던 `부름카` 서비스를 8곳의 모든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록자 4202명으로 확대했다고 14일 밝혔다.부름카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이 병원 진료나 공공기관 방문이 필요할 때 차량과 동행 도우미(돌봄 매니저)를 지원하는 서비스다.수행 기관별 담당 생활지원사(...
  5. 광명시, 국도비 확보 위해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 진행 광명시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3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공모사업 관련 부서 직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발표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PT) 발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솔루셔니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