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기인뉴스】찬란한 문화예술을 꽃피운 정조대왕과 효의왕후의 효심이 깃든 화성 건릉에서 11일 제향봉행 행사가 진행됐다.

 

 

화성시가 후원하고 융릉·건릉봉향회에서 주관한 이날 행사는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한 전 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고려해 매년 재현되던 어가행렬행사는 취소되고 건릉제향만 진행됐다.
 
채인석 화성시장이 초헌관으로 참석한 건릉산릉제향은 정조대왕의 효심을 본받고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과 개혁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매년 5월 봉행하고 있다.
 
시가 조선왕조 이후 단절된 전통 산릉제례 원형을 화성시 소재 왕릉인 융․건릉에서 재현함으로써 화성시민은 조선왕조 제례문화를 경험하고 정조의 ‘효’정신을 매년 되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늘면서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도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릉제례는 조선조 역대 제왕과 왕비에 대한 제사 의식으로, 오례의(五禮儀)인 길례(吉禮)·흉례(凶禮)·군례(軍禮)·빈례(賓禮)·가례(嘉禮) 중의 하나로 조선조 이후 상당시간 동안 단절됐다가 지난 1997년부터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주관으로 각 왕릉에서 재연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3546
  • 기사등록 2014-05-11 16:0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일회용 컵 사용 줄인다…성남시, 텀블러 자동세척기 설치 성남시는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청 6층 복도에 4월 30일 텀블러 자동세척기를 설치해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이 세척기는 가로 32.5㎝, 세로 32.5㎝, 높이 81㎝ 크기의 음수대 모양으로, 텀블러 컵을 거꾸로 뒤집어 넣고 10초간 누르면, 별도 세제 없이 전기분해를 통해 생성된 살균수로 자동 살균 세척한다.그...
  2. 수원 영통구에 `나혼자 사는 시민` 위한 거점공간 조성 수원시와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아이에이엠이 영통구에 수원시 1인가구 맞춤형 거점 공간을 마련한다. 두 기관은 지난 4월 29일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수원시 1인가구 쏘옥 패밀리 회원의 소모임 활동을 지원한다.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2인 이상 예약하면 커피 가격을 10% 할인받고, 공간을 사용할 수 있..
  3. 안산시 5개 대학 총장 한자리에…청년 축제에 `진심` 안산시에 소재를 둔 5개 대학 총장과 교육지원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안산시를 대표하는 청년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했다.안산시는 지난 29일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에서 안산교육지원청, 관내 5개 대학(서울예대, 신안산대, 안산대, 한양대 ERICA,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총장이 한곳에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이 주.
  4. 시흥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서 콘텐츠 부문 `우수상` 수상 시흥시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부산시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시흥고향사랑기부제 특별관`에 참가해 콘텐츠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73개 지자체 및 43개 업체가 참가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홍보 및 시흥고향사랑 기부자 유치에 주력했다.특히 시는 시화호...
  5. 김포시 기후동행카드 도입 한 달, 이용률 꾸준한 증가세 김포시가 기후동행카드를 지난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에 도입한 지 한 달만에 시민들의 이용 증가율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첫 날 427명으로 시작해 4월 11일 기준 6배인 2,579명으로 증가했고, 29일 현재 3,16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교통부터 서울편입을 추진 중인 김포시는 경기도 최초로 기후동행카드를 도입,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