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섬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도 복지혜택 누린다 -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서지역 발달장애인 현황파악 및 고충 상담 실시
  • 기사등록 2017-04-21 10:01:00
기사수정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서지역 발달장애인 현황파악 및 고충 상담

[시사인경제] 인천광역시는 지난 3월부터 4월 둘째 주까지 인천시 관내 5개 도서 지역(백령도, 장봉도, 영흥도, 교동도, 석모도)을 방문하여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을 위한 인식개선 활동과 고충상담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도서지역은 타 지역과의 원활한 교류에 어려움이 있어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염전 노예사건’등 인권 사각지대에서 발생하기 쉬운 피해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방문을 실시한 것이다.

인천시는 이번 현장방문에서 장봉도와 영흥도에 있는 3개의 중증장애인거주시설에 생활인 154명과 재가 장애인 35명의 현황을 조사하고, 옹진군과 강화군에는 6,763명의 등록 장애인 중 761명의 발달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지난해 12월에 신설된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의 열악한 현실을 직접 청취하고 발달장애인의 복지욕구에 적합한 지원과 권리옹호를 위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통합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면사무소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도서지역 발달장애인을 위한 개인별 복지서비스 지원 계획 수립과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의 신고접수와 조사, 보호조치 등 권리구제,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자립적인 사회생활과 법률행위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공공후견인 서비스 지원 등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사업 소개와 고충 상담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도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기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복지관, 거주시설 등 복지 시설이 매우 부족하여 학령기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지원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발달장애인들 중 많은 숫자가 정신장애를 동반하는 등 중복장애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기적인 서비스 지원이 요구되며, 대다수 발달장애인이 안정된 미래의 삶을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훈련이 필요한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서 지역 방문 홍보 및 상담 활동을 통해 지역 내 발달장애인 서비스 제공 기관과 연계활동을 통한 섬 거주 장애인들의 지원체계 수립과 공공후견 서비스 연계를 위한 노력을 포함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섬 거주 발달장애인들의 권리보장 및 인권 신장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향후에는 서해5도 지역을 순차적으로 방문할 계획이며 5월에는 영종도, 무의도 지역을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이 더 이상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지 않도록 복지 서비스망을 확충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20388
  • 기사등록 2017-04-21 10:0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백영현 포천시장, 기업애로 청취 위한 `광폭행보`…소통 행정 이어가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7일 군내면 용정산업단지 소재 ㈜오뗄을 방문해 기업애로 청취 및 해소에 나섰다.`포천시 기업SOS시스템 백(白)투더 컴퍼니` 사업을 추진한 이후 열 번째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김남현 문화경제국장, 조영제 기업지원과장, 안광호 군내면장, 김영환 용정2리 이장 등이 참석해 간담회를 개최하..
  2. 경기도, 1기 신도시 재정비 소통 창구 ‘시민협치위원회’ 순회 간담회 진행 경기도가 ‘선도지구’ 물량 선정으로 조속한 재정비의 흐름을 탄 1기 신도시에 대해 주민 소통체계 강화 방안으로 10일부터 13일까지 성남 분당 등 5곳에서 시민협치위원회 간담회를 진행한다.도는 10일 오후 1시 성남시청에서 성남 분당 시민협치위원회 20명과 간담회를 열고 재정비 방안, 지역 현안 등에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신도...
  3. 시흥시민 누구나 `자동차 무상점검` 받으세요 시흥시는 안전 운행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카포스) 시흥시지회가 주관하는 자동차 무상점검ㆍ정비 서비스 행사를 오는 6월 16일 시청 후문 주차장에서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전문 정비사들의 재능 기부로 이뤄지며, 시흥시에 등록된 승용, 승합, 1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흥시민 누..
  4. 고양시, 대덕한강공원에 안전한 야간 자전거도로·보행로 조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가양대교에서 방화대교까지 대덕한강공원을 횡단하는 주요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3.8㎞ 구간에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LED보안등과 CCTV를 설치한다고 밝혔다.시는 LED보안등 121곳, CCTV 17곳 설치 공사를 오는 17일부터 실시한다.이는 야간에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
  5. 경기도 고양이 입양센터 개관…1개월 동안 12마리 입양 시켜 경기도가 유기묘 입양 문화 활성화를 위해 반려마루 화성내 고양이입양센터를 개관한 가운데 5월 4일 개관 후 약 1개월 동안 12마리를 입양시킨 것으로 나타났다.9일 고양이입양센터에 따르면 센터에는 현재 50여마리의 유기 고양이를 보호 중이며, 지난 5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12마리의 유기 고양이가 새로운 가족을 찾아 떠났다.경기도 화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