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SBS

[시사인경제]오는 23일(목) 방송되는 SBS '컬처클럽‘에서는 ’한국 추상 미술의 대가‘ 박서보 화백의 작업실이 공개되고, ’아트樂‘콘서트’를 통해 우리 나라 패러디 역사도 짚어본다.

- 한국 추상미술의 대가, 박서보 화백

'추상미술의 대가' 박서보의 작업실을 ‘컬처클럽’이 방문했다. 박서보 화백은 “변화하지 않으면 추락한다. 그러나 변화하면 추락한다”는 지론으로 한국 추상미술의 변화를 이끌어온 작가다.

데이미언 허스트와 트레이시 에민 등 전 세계 거장들의 작품을 취급하는 세계 최고의 화랑 런던 '화이트 큐브'에 그의 그림이 걸릴 정도로 명성을 자랑하는 박서보 작가는 “80년대까지는 내 그림이 하나도 안 팔렸다”며 과거의 말 못할 고충을 털어놓았다.

동양화의 정수, 단색화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는 박서보 화백의 짧고도 긴 단색화 역사 이야기는 ‘컬처클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박서보 화백은 “단색화는 비움과 체념의 미학”이라며 “둘째 아이가 글 쓰는 게 힘들다고 공책에 마구 연필을 그어 놓더라. 바로 그걸 보고 무릎을 탁 쳤다”며 단색화 탄생 비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나의 예술은 내가 살기 위해 버둥거리는 모습”이라는 박서보 화백은 “예술의 시작은 그림이 아니라 마음을 비우는 수행의 자세로부터 시작한다”고 역설했는데, 여전히 청년 같은 열정을 뿜어내는 그의 예술혼을 ‘컬처클럽’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아트樂‘콘서트 : 패러디의 역사 1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건들은 유사한 ‘생성-소멸’ 사이클이 따른다. 회자되고 사라지고, 또 회자되고 사라지는 패턴의 반복이다. 그러나 그 일련의 과정 속에서 탄생한 기상천외한 패러디들은 원래의 사건보다도 대중의 기억 속에 오래 남곤 한다.

박근혜 前 대통령이 언급했던 “내가 이러려고..” 자괴감 발언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핫‘한 유행어가 되었고, 모 연예인의 “언니, 저 맘에 안 들죠?” 발언도 배달 음식 광고에까지 사용되며 대중의 유머 코드를 자극했다.

연예인의 말 한마디, 그리고 정치인들의 말 없는 미소에도 조용히 태동하는 패러디는 단순한 현상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패러디는 언제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예술인문학자 이동섭, 미술평론가 홍경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장길태와 함께 해학과 풍자의 멋을 아는 대한민국의 흥미로운 패러디 역사를 되짚어 본다. ‘컬처클럽’은 오는 23일 오전 1시에 방송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7646
  • 기사등록 2017-03-22 16:50: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