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BS, 내일(2월 28일)부터 세계 첫 지상파 UHD 시험방송 실시 - ATSC 3.0 UHD 방송 첫 전파 발사
  • 기사등록 2017-02-27 16:35:00
기사수정
    KBS

[시사인경제]KBS가 내일(2월 28일)부터 세계 최초 지상파 UHD 시험방송을 시작한다.

ATSC 3.0 UHD 방송 첫 전파를 발사하는 것이다.

KBS는 서울 남산과 관악산, 수원 광교산에 UHD 전파 송신 설비를 구축해 시청자들의 안방까지 UHD 화질의 콘텐츠를 전달한다.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KBS의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

시험방송 동안 〈KBS1 UHD〉 채널에서는 UHD 화질로 특별 제작된 다큐멘터리 〈먼 바당 거믄 땅〉과 〈백두산〉, 〈바다의 제국 컴필레이션〉 등 6개 콘텐츠가 반복 방송될 예정이다. 〈KBS2 UHD〉 채널에서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와 〈함부로 애틋하게〉와 교양 프로그램 〈걸어서 세계 속으로〉 등 5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시험방송에서는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초고화질 버전을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시험방송은 UHD 본방송 시작이 예정된 오는 5월 말까지 진행된다. KBS는 시험방송 기간 UHD 콘텐츠 제작과 송출, 송신 시스템을 점검해 완벽한 본방송을 준비할 계획이다. 특히 4월 말에는 현재 설치된 송신기보다 4∼5배 강한 출력의 송신 시스템을 새로 구축해 수도권 지역 어디서나 끊김 없는 UHD 방송을 제공할 방침이다.

시험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최근 판매가 시작된 ATSC 3.0 방식의 UHD TV가 있어야 하며, 기존에 판매된 DVB-T2 방식의 UHD TV를 소유한 가구는 별도의 셋톱박스가 필요하다. 해당 TV 소유 가구는 안테나를 장착해 채널 검색을 하면 세계 최초의 지상파 UHD 시험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KBS는 UHD 본방송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UHD 콘텐츠 제작을 준비하고 있으며, 유료방송에 가입하지 않고도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지상파 홈포털〉을 준비하는 등 시청자들에게 한 단계 높은 시청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6203
  • 기사등록 2017-02-27 16:3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남사읍 마마애찬 저소득층 위한 사골곰탕 50팩 기탁식 지난 26일,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 행정복지센터(이상숙 남사읍장)에서는 마마애찬(정혜임대표)과의 사골곰탕 기탁식 행사가 있었다.저소득층을 위한 이번 행사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고자 준비한 마마애찬의 첫 기탁행사였다. 앞으로 1년간 총 300팩의 사골곰탕을 정기적으로 기탁할 계획이며 약...
  2. 시흥대로(국도 39호선) 둔대~관곡 구간 왕복 8차로, 7월 1일 개통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대로(국도 39호선) 둔대~관곡 구간 1.2km 왕복 8차로를 오는 7월 1일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국도 39호선 확장공사(둔대~하중)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장현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는 시흥장현 공공주택지구 개발로 인한 교통량 증가와 차로 협소로 인한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
  3. 고양시, 시내버스 67번 공공관리제 노선 전환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7월 1부터 교하차고지에서 화정역까지 운행하는 67번 노선을 6대에서 총 10대로 증차(4대)하고 공공관리제로 전환해 운행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67번 노선은 평일 출퇴근시간대에 최대 30분이었던 배차간격이 15분까지 단축되고 덕이동, 화정동 주민들은 올해 12월 개통 예정인 GTX-A 대곡역으로의 접근성이 크.
  4. 광명시, 비휠체어 교통약자 위해 임차택시 등 신규 도입 광명시가 7월 1일부터 비휠체어 교통약자들을 위한 임차택시 6대와 대체수단 2대(전기차)를 도입해 운영한다. 광명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휠체어리프트가 설치된 ‘광명희망카’ 32대(카니발 27대, 레이 5대)를 운영해 왔으나, 매년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여 탑승 때까지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이 발생하고 있어 특별교통수단의 배.
  5. 경기도 시흥,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지정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공모`에 지난 27일 시흥시가 지정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에 이어 바이오 특화단지까지 지정되며 첨단산업 분야의 역량과 성장 잠재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는 국가 차원에서 바이오 분야를 집중 지원해 초격차 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