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 마을공동체 한 자리에 모였다 - 인천시, 2016년 우수 마을공동체 4곳 시상 및 우수사례 발표
  • 기사등록 2017-01-05 09:26:00
기사수정
    인천광역시

[시사인경제]인천광역시는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모사업 참여 단체,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마을 리더, 마을활동가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인천 마을공동체 만들기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 만들기는 지역의 전통과 특성을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주민 스스로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이다.

인천시에서는 주민이 마을공동체를 형성하여 마을활동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부터 공모사업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2016년에는 10개 구·군에서 72개 사업을 신청받아 56개를 선정하여 추진했다.

인천시에서는 선정된 마을공동체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의 전 과정을 마을공동체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원해 오고 있다.

이 날 행사는 부평구 마을공동체인 ‘청천극장’의 밴드 공연을 시작으로 시상과 함께 우수 마을공동체의 2016년 마을활동 발표가 있은 후, 2017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마무리는 남동구 마을공동체인‘만울소리 풍물단’의 공연으로 행사를 마감했다. 한편, 2015년 행정자치부 글로벌 마을 자랑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기도 성남시 ‘논골문화마을’을 초청하여 사례 강의를 듣는 시간도 마련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마을공동체는 마을공동체의 지속성과 활동의 효과성을 중점으로 평가해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에서 4곳을 선정했다. 남구 풍성한 마을(어울림상), 동구 배다리주민협의체(감동상), 계양구 효성1004마을축제위원회(공감상), 연수구 짱뚱이 마을작은도서관(공감상)이 선정됐다.

‘풍성한 마을’은 주민이 직접 배우며 함께 주민 공동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들과 함께 협력과 소통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배다리주민협의체’는 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랑방을 만들어 공동체성 회복 및 마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효성1004마을축제위원회’는 책 마을 싸인 및 책 마을 지도를 제작하여 책 읽는 마을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짱뚱이 마을작은도서관’은 도서관 일부를 리모델링해 주민소통 공간으로 개방하여 주민과 하나가 되기 위한 활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7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은 오는 23일부터 2월 3일까지 구·군에서 접수 예정으로 시민의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며, “올해는 활기찬 공동체 도시가 되도록 마을공동체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3554
  • 기사등록 2017-01-05 09:2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성공적 개최 어린이들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소방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우기 위해 마련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의 대상은 의정부소방서 대표 도도유치원, 양주소방서 대표 만송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9일 포천시 반원아트홀에서 `제7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를 열었다.이번 대회에..
  2. 의정부시, 제1회 사회복지 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 성료 의정부시는 지난 5월 9일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모두의 복지콘썰트는 작년 12월 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 개관을 기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담론과 다양한 복지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자 마련했다.의정부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이날 첫 행사는 ..
  3. 이현재 하남시장,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 속으로` 이현재 하남시장이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모니터링단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미사호수공원 랜드마크화`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 아이디어 찾기에 나섰다.10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현재 시장과 김동연 하남시 정책모니터링단 총괄부단장 등 관계자들은 지난 9일 `2024년 제3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현장 ...
  4. 포천시,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운행 확대 추진 포천시는 5월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를 기존 75대에서 83대로 확대해 운영한다.`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배차예약이 들어오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대상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포천시는 바우처 택시의 운행을 확대하기 위해 포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
  5.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