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수원남부경찰서 인계파출소 박찬재 순경 - '학교폭력,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때'
  • 기사등록 2016-04-21 11:38:00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와이파이셔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부족한 데이터를 갈취하는 신종 괴롭힘이다.

 

▲ 수원남부서 박찬재 순경

셔틀이란 과거 일진 학생들이 “매점에서 빵 심부름을 시킨다”에서 비롯한 빵셔틀에서 나온 말이다. 학교폭력이란 꼭 학교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문제다.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이 강화된 상황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2014. 11. 19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 법은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을 통해 건전한 사회구성원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는데 단순 폭행, 약취, 강요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느끼는 일체 행위까지 포함하고 있다.  

 

필자의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면 그때도 학교폭력이 있었고 언제나 존재했는데, 왜 이렇게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것일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소셜네트워크(SNS), 카카오톡 등으로 학교내외를 불문하고 언제 어디서나 괴롭힐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 교사, 보호자는 이렇게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피해사실을 인지하기 어렵고 피해학생 혼자만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예방 및 대책을 세우기 어려운 점이 많다. 그러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언제 어디서나 이뤄질 수 있는 사이버폭력을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다.

 

경찰에서는 학교전담경찰관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각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학교폭력 상담전화(국번없이 117)와 문자상담(#0117)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부담없이 학교폭력 상담 및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과 SNS를 통한 면담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교사는 경미한 사안에 대해서는 학교차원에서 대응하고, 범죄행위시 경찰서 여청수사와 연계하여 협력하여 대응해야 할 것이다. 또한 폭력에 대한 신고자와, 피해자, 가해자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이버폭력 같은 경우 그런 사실을 방관하는 자세 또한 아직 성숙하지 못한 학생들의 죄의식이 낮다는 점에 눈높이를 맞추어 상담과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하고 가정에서 또한 온라인을 통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녀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9139
  • 기사등록 2016-04-21 11:3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일회용 컵 사용 줄인다…성남시, 텀블러 자동세척기 설치 성남시는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청 6층 복도에 4월 30일 텀블러 자동세척기를 설치해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이 세척기는 가로 32.5㎝, 세로 32.5㎝, 높이 81㎝ 크기의 음수대 모양으로, 텀블러 컵을 거꾸로 뒤집어 넣고 10초간 누르면, 별도 세제 없이 전기분해를 통해 생성된 살균수로 자동 살균 세척한다.그...
  2. 수원 영통구에 `나혼자 사는 시민` 위한 거점공간 조성 수원시와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아이에이엠이 영통구에 수원시 1인가구 맞춤형 거점 공간을 마련한다. 두 기관은 지난 4월 29일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수원시 1인가구 쏘옥 패밀리 회원의 소모임 활동을 지원한다. 조스테이블 광교점에서 2인 이상 예약하면 커피 가격을 10% 할인받고, 공간을 사용할 수 있..
  3. 안산시 5개 대학 총장 한자리에…청년 축제에 `진심` 안산시에 소재를 둔 5개 대학 총장과 교육지원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안산시를 대표하는 청년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했다.안산시는 지난 29일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에서 안산교육지원청, 관내 5개 대학(서울예대, 신안산대, 안산대, 한양대 ERICA,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총장이 한곳에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이 주.
  4. 시흥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서 콘텐츠 부문 `우수상` 수상 시흥시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부산시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시흥고향사랑기부제 특별관`에 참가해 콘텐츠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73개 지자체 및 43개 업체가 참가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홍보 및 시흥고향사랑 기부자 유치에 주력했다.특히 시는 시화호...
  5. 김포시 기후동행카드 도입 한 달, 이용률 꾸준한 증가세 김포시가 기후동행카드를 지난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에 도입한 지 한 달만에 시민들의 이용 증가율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첫 날 427명으로 시작해 4월 11일 기준 6배인 2,579명으로 증가했고, 29일 현재 3,16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교통부터 서울편입을 추진 중인 김포시는 경기도 최초로 기후동행카드를 도입,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