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수원남부경찰서 인계파출소 박찬재 순경 - '학교폭력,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때'
  • 기사등록 2016-04-21 11:38:00
기사수정

 【시사인경제】와이파이셔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부족한 데이터를 갈취하는 신종 괴롭힘이다.

 

▲ 수원남부서 박찬재 순경

셔틀이란 과거 일진 학생들이 “매점에서 빵 심부름을 시킨다”에서 비롯한 빵셔틀에서 나온 말이다. 학교폭력이란 꼭 학교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문제다.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이 강화된 상황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2014. 11. 19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 법은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을 통해 건전한 사회구성원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는데 단순 폭행, 약취, 강요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느끼는 일체 행위까지 포함하고 있다.  

 

필자의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면 그때도 학교폭력이 있었고 언제나 존재했는데, 왜 이렇게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것일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소셜네트워크(SNS), 카카오톡 등으로 학교내외를 불문하고 언제 어디서나 괴롭힐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 교사, 보호자는 이렇게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피해사실을 인지하기 어렵고 피해학생 혼자만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예방 및 대책을 세우기 어려운 점이 많다. 그러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언제 어디서나 이뤄질 수 있는 사이버폭력을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다.

 

경찰에서는 학교전담경찰관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각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학교폭력 상담전화(국번없이 117)와 문자상담(#0117)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부담없이 학교폭력 상담 및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과 SNS를 통한 면담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교사는 경미한 사안에 대해서는 학교차원에서 대응하고, 범죄행위시 경찰서 여청수사와 연계하여 협력하여 대응해야 할 것이다. 또한 폭력에 대한 신고자와, 피해자, 가해자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이버폭력 같은 경우 그런 사실을 방관하는 자세 또한 아직 성숙하지 못한 학생들의 죄의식이 낮다는 점에 눈높이를 맞추어 상담과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하고 가정에서 또한 온라인을 통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녀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9139
  • 기사등록 2016-04-21 11:3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5.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