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시, 네이버와 함께하는 고독사 예방...AI어르신 돌봄 전화 서비스 시범 가동
  • 기사등록 2023-03-10 09:10:56
기사수정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돌봄 서비스가 독거어르신 지킴이로 떠오르면서, 시흥시는 지난 2일 네이버(주)와 독거어르신 및 중장년 1인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정서 돌봄을 지원하는 ‘클로바 케어콜’ 시범서비스 협약을 체결했다.

 

시흥시, 네이버와 함께하는 고독사 예방...AI어르신 돌봄 전화 서비스 시범 가동 (사진제공=시흥시청)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네이버(주)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AI)인 ‘Chat(챗)GPT’처럼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건강, 식사, 수면, 운동, 외출 등 일상생활 패턴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안 부 전화 서비스다.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 상태를 확인하면 전화 내용이 담당 공무원에게 자동 전송된다. 또한, 이전 대화 내용을 기억하고 다음 통화에 활용하는 ‘기억하기’ 기능이 탑재돼 있어 지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화 내용에 위기 징후가 발견되거나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강화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흥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사전신청 받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3월 9일부터 AI 어르신 돌봄 전화 서비스를 개시해 3개월간 주 2회 시범으로 운영한다. 해당 사회복지서비스의 실효성과 시민의 수요에 따라 11월 말까지 신청서를 접수 받고, 연말까지 AI 어르신 돌봄 전화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 동으로는 목감동, 대야동, 신천동, 과림동, 정왕1동, 정왕2동, 정왕3동, 정왕4동이며 해당 8개 동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1인 가구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방문이 어려운 경우 사전에 연락해 사회복지사 등 직원을 통한 신청이 가능하다.

 

네이버 관계자는 “클로바 케어콜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사람을 위한 AI를 개발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모두를 위한 AI’ 실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시 관계자는 “고령화 및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네이버의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복지 행정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사회복지 공무원의 효율적인 모니터링과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복지 사각지대의 빈틈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8851
  • 기사등록 2023-03-10 09:10:5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사업 참여 과천시는 생후 만 24개월 이상 48개월 미만 아동을 돌보는 4촌 이내의 친인척이나 이웃 주민에게 돌봄 아동수에 따라 월 30만 원에서 60만 원을 지원한다.해당 사업은 경기도에서 새로 추진하는 `경기형 가족돌봄수당`으로 과천시가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과천 시민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친인척 외 사회적 가족까지 돌봄비를 지원하는 ..
  2. 하남시, 스마트 안전 시설물 설치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 하남시는 지난 21일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시인성 강화를 위해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바닥신호등 2개소, 활주로형 횡단보도 9개소 설치를 완료했다.이현재 하남시장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에는 종합 정비사업을, 기반시설이 갖춰진 지역에는 스마트 안전 시설물 설치를 통해 어.
  3. 이천시, 반도체 인력양성 위해 기업 실무회의 열어…관계기관 협력 추진 이천시는 지난 5월24일 반도체산업의 청년고용 촉진과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반도체 기업 협의체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실무회의는 이천시와 (사)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가 공동 주관으로 관내 반도체 기업 과 두원공대, 한국폴리텍대학 반도체 융합캠퍼스, 이천 제일고, 다산고 등 교육기관이 참석해 반도체산업의 현장인력 ...
  4. 대진대학교, “우수논문상” 수상 대진대학교 IT융합지식재산교육센터 정종신 센터장(AI빅데이터전공 교수)은 우리 대학 지식재산융합전공 학생 등이 "2024년도 한국지식재산교육연구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지식재산교육연구학회(회장 김동하 청주대교수) 춘계학술대회는 5월 24일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개최되었으며, 한국특...
  5. 대진대학교, “최우수대학” 선정 대진대학교 IT융합지식재산교육센터 정종신 센터장(AI빅데이터전공 주임교수)은 특허청 신산업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 사업의 연차 평가 결과에서 최우수대학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전국 32개 대학 50개 사업단을 대상으로 한 특허청/한국발명진흥회 주관 사업 연차평가에서 두 개의 사업을 수행하는 대진대학교가 각각 최우수(S등급)...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