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년 임기 마친 롱 디멍 주한캄보디아 대사, 염태영 시장 접견하고 작별 인사
  • 기사등록 2021-08-12 10:34:46
기사수정

8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롱 디멍(Long Dimanche) 주한 캄보디아 대사가 염태영 수원시장을 예방하고, “그동안 캄보디아 시엠립주를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수원시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염태영 시장(왼쪽)이 환담을 마치고 수원시청을 떠나는 롱 디멍 주한캄보디아 대사에게 인사하고 있다.

염태영 시장은 11일 오후 집무실에서 롱 디멍 대사를 접견하고, 작별 인사를 나눴다. 2016년 5월 주한캄보디아 대사로 부임한 롱 디멍 대사는 5년 임기를 마치고 9월 10일에 본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염태영 시장은 “우리 시는 2004년 시엠립주와 국제자매도시결연을 체결하고, 17년 동안 학교 설립, 주택개량 사업 등 많은 지원사업을 추진했다”며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캄보디아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수원시와 맺은 소중한 인연을 이어나가길 바란다”며 “시엠립주 ‘수원마을’에서 지난 14년간 추진한 지원사업 내용을 담은 백서를 제작 중인데, 완성되면 꼭 보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또 “델타변이 확산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캄보디아의 높은 백신 접종률과 성공적인 방역이 인상적”이라고 호평했다.

 

롱 디멍 대사는 “한국이 신남방정책을 펼치면서 캄보디아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 특히 수원시가 시엠립주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셨다”며 “수원시에 대한 좋은 추억을 마음에 담고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수원시가 기부해주신 재활용 청소 차량은 시엠립주에서 잘 사용하고 있다”고 고마움을 표현했다.

 

수원시는 캄보디아 시엠립주와 2004년 국제자매결연을 체결하고, 2007년부터 시엠립주에서 가난한 지역인 프놈끄라옴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해 6월, 프놈끄라옴에 ‘수원마을’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수원마을 선포식’을 열었다.

 

마을 입구에 ‘수원마을’이라는 한글 표지판이 있고, 수원시가 지원해 건립한 모든 건물 앞에는 캄보디아어와 한글이 함께 적힌 표지판이 세워졌다.

 

공동우물, 공동화장실, 마을회관, 소각장, 학교 등 기반 시설 건립을 지원해 주민들의 자립기반을 만들어줬다.

 

2016년 11월에는 수원마을에 ‘수원중·고등학교’를 준공했고, 수원중·고등학교는 2019년 11월, 고등학교 첫 졸업생 11명을 배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408
  • 기사등록 2021-08-12 10:34: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세청 홈택스, ’25년 1월 대개편! 납세자를 위한 개인화 서비스 시작 국세청(청장 강민수)은 2025년 1월부터 새로운 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이며,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고 실수 없이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홈택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가 알기 쉬운 시스템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운 홈택스는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신고 시기와 과세 ..
  2. 김진경 의장, 제주항공 참사 희생자 조문하며 안전한 사회 다짐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은 31일 수원역사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경기도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유가족과 함께 아픔을 나눴다. 그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경기도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경기도의회 김진경(더불어민주당·시흥3) 의장과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군포1)과 함께 수원역사에 .
  3. 진성파워텍, 책임감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오성화 대표의 리더십 주식회사 진성파워텍은 2019년에 설립된 제조업으로, 반도체 장비 관련 부품 가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오성화 대표이사의 30년에 걸친 풍부한 경력과 뛰어난 리더십, 그리고 비전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립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연 매출 40억 원을 달성하는 성...
  4. 경기인뉴스 새해인사 안녕하십니까! 경기인뉴스 발행인 홍충선입니다.2025년 을사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경기인뉴스에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요즘 우리는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변화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 기술의 발전 속도, 사회적 갈등과 불확실성 등 많은 이슈가 우리 앞에...
  5.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최종현 대표의원, 2025년 새해인사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우선, 항공기 참사 희생자들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리고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격동의 2024년이 가고, 2025년 을사년 뱀띠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도민께서 지혜로운 뱀처럼 경제위기를 잘 헤쳐 나가고, 더 나은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2024년은 그야말로 격동의 시간이었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