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산시‘생생소통방’비대면 소통행정 자리매김 - 6개월 12건 정책 설문…3천800명 참여 - 윤화섭 시장 “시민 공감 행정서비스 만전”
  • 기사등록 2021-06-24 14:50:10
기사수정

안산시 간단 설문 웹사이트 ‘생생소통방’이 코로나19 시대 안산시민의 비대면 소통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산시`생생소통방`비대면 소통행정 자리매김

24일 시에 따르면 시정 현안에 관한 설문과 선호도, 제안 등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해 민선7기 공약으로 마련된 생생소통방은 올 1월부터 운영 중이다.

 

생생소통방 명칭 선정을 비롯해 6월 말 현재까지 모두 12건의 정책 투표(설문)를 진행했으며, 안산시민 3천800여 명이 참여했다. 매달 평균 2건의 정책 투표에 300명이 넘는 시민이 호응한 셈인데, 참여 숫자는 갈수록 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시민과의 대면 접촉이 대폭 줄어든 상황에서 생생소통방이 비대면 소통 창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그동안 진행한 설문을 보면 최근 지역사회의 가장 큰 화두인 GTX-C 노선의 안산 구간 연장 건에 가장 많은 시민이 호응했다. 모두 835명이 설문에 참여해 GTX-C 노선 안산 유치가 안산시민의 열망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코로나19 사태로 급증한 쓰레기 문제 해소를 위해 캠페인성으로 진행한 설문도 관심이 높았다. 쓰레기 분리 배출·수거에 관해 퀴즈 형식으로 설문을 구성, 헷갈리기 쉬운 분리배출을 알기 쉽게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의 경각심도 일깨웠다.

 

모두 405명이 참여한 이 설문 과정에서 시민이 제안한 아이스 팩 재사용 건을 시가 적극적으로 수용해 아이스 팩 전용수거함을 시 전역에 확대·설치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카카오T 바이크 만족도 조사도 벌였으며, 불편 사항과 개선 의견을 취합해 해당 기업에 전달했다.

 

이 뿐만 아니라 안산시가 처음 도입한 로컬푸드직매장에 관해서도 시민 의견을 수용해 반영했으며, 갈수록 심각해지는 특이(악성)민원에 대응하고자 캠페인 성격의 ‘상호존중 인식개선 설문’도 했다.

 

아직 해소되지 않은 영흥도 쓰레기 매립지 건설 문제도 다뤄 안산시민의 명확한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생생소통방 설문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PC만 있으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본인인증만으로 참여할 수 있다.

 

설문 주제는 시 뿐만 아니라 시민이 제안해 진행할 수도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설문은 ‘휴가철 꼭 가봐야 할 안산 관광명소’라는 주제로, 안산만의 특색 있는 관광콘텐츠 개발을 위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상시적인 시민과의 소통을 시정 철학으로 하는 민선7기 안산시가 코로나19라는 암초를 만났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비대면 소통 창구인 생생소통방을 가동해 수시로 시민과 소통하고 있다”며 “시민과의 소통 확대에 따른 공감 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070
  • 기사등록 2021-06-24 14:50:1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 오산에서 새로운 삶의 전환을 선언하다 8일 오후 4시, 오산신협 본점 3층에서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 발대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발대식은 먹사니즘 전국네트워크가 주최하고,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가 주관하여 진행된 행사로,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더 나은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새로운 사회적 전환 운동의 시..
  2.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3.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4.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모 의원 발언 논란…사실관계 확인 중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최근 논란이 된 소속 의원의 부적절 발언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신중한 대응을 예고했다.해당 발언은 비공식적인 남성 간 대화 중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황상 특정 성(性)을 겨냥하거나 명백한 성희롱 의도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객..
  5. 오산드림봉사단, 저소득층 위한 ‘사랑의 미용 봉사’ 오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오산드림봉사단(단장 최은정)이 오늘도 변함없이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오산드림봉사단은 2023년에 결성되어 현재 40명의 단원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단원들은 강사, 미용사, 기업인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저소득층을 위한 정기 미용 봉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