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증권·보험 등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관리 강화 - 외화조달·운용에 대한 모니터링 강도 높여
  • 기사등록 2021-01-20 14:27:15
기사수정

정부가 증권·보험 등 금융회사의 외화 조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외화유동성 관리에 나선다. 


20일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은 ‘외화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비은행권 외환부문의 취약성 완화를 중점으로 금융회사 전반의 외화유동성 관리 제도를 보완하는 동시에 유동성 공급체계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3월 국내 외환·외화자금시장이 단기간이지만 2008년 금융위기 수준의 극심한 불안을 겪은 것은 증권사들이 대규모 파생결합증권 외화증거금 납입 수요로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금융당국은 ‘외화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김문덕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나 국제결제은행(BIS) 등도 비은행 금융기관의 리스크에 따른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비은행권의 해외투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통화나 만기의 미스매치나 우발적 외화수요 등 리스크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이는 비은행권 금융회사들이 대부분 원화로 자금을 조달한 뒤 외화로 운용할 뿐 아니라 주로 단기로 외화를 조달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다. 


파생결합증권 등 고위험 저유동성 자산 투자로 인한 우발적 외화수요도 제대로 파악조차 안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비은행권의 외화조달·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5034
  • 기사등록 2021-01-20 14:27:1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똑버스’ 30일부터 수원 광교 전역에서 운행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수원 광교 1·2동 전역에서 운행을 시작한다.경기도와 수원시, 경기교통공사는 30일부터 광교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을 진행한 뒤 6월 7일부터 차량 총 10대로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은 11인승 현대 쏠라티 ...
  2.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 ‘중우물지구’ 지적재조사 안산시 단원구는 5월30일부터 6월2일까지 2023년도 지적재조사사업 지구로 선정된 대부남동 일원 ‘중우물지구’ 내 임시 경계점을 설치하고 토지소유자 현장 참관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가 집단으로 불일치하는 불부합지를 바로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地籍)을 국제 표준의 디지털...
  3. 수원시,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찾아가는 자전거&PM안전교육’ 수원시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찾아가는 자전거&PM(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교육’을 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은 학생들이 올바르고 안전하게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전동 킥보드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수칙, 자전거 점검 방법 등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자전거문화사...
  4. 경기도에서 가장 살기 좋은 아파트는 어디? 경기도가 2023년 ‘공동주택 모범·상생관리단지’ 9월에 선정하기로 하고 참가 아파트를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공동주택 모범·상생 관리단지 선정 사업은 ▲입주자 주거복지 ▲자치 기능 강화 ▲공동체 활성화 등을 통해 살기 좋은 공동주택 기반 조성을 위해 경기도가 1997년 전국 최초로 시작했다. 올해로 27년째이며, 지난해까지 .
  5. 경기도, 6월 3~4일 반려동물 인식개선을 위한 ‘펫스타’ 개최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6월 3일부터 4일까지 옛 경기도청 팔달청사에서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한 ‘또 하나의 가족, 2023 경기도 펫스타(PETSTA)’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즐기면서 소외된 유기동물까지 교감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했다. 먼저 3일에는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살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