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재인 대통령, "재난지원금 보편·선별 지급, 당시의 방역 상황 따라 결정해야 할 것" - "코로나 백신 신뢰해도 좋다...부작용 발생 시 정부 보상할 것"...신년기자회견서 밝혀
  • 기사등록 2021-01-18 14:35:01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작용에 대해선 정부가 보상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작용에 대해선 정부가 보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백신 접종에 있어서 생기는 부작용도 외국 사례를 보면서 충분히 분석할 수 있고 대비하면서 접종할 수 있게 됐다. 신뢰해도 좋다는 말씀드린다”며 “안심하고 접종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러나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한국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며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백신에 대한 불안감으로 접종을 기피하게 될 경우 "대통령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우선접종 솔선수범은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재난지원금의 보편·선별지급 논란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은 보편이냐 선별이냐 나눌 수 없다”며 “당시 경제 상황에 맞춰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는 문제”라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경우 1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최대한 빨리 신속하게- 지급하고 국민을 위로하는 목적으로 보편 지원을 했다. 2·3차는 주로 피해를 입는 대상을 선별할 수 있게 됐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자신도 생겼기 때문에 주로 피해 입는 계층에 맞춤형으로 집중해서 선별 지원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마찬가지로 4차 재난지원금도 당시 방역 상황에 따라 또 다르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피해받는 상황이 지속되면 4차도 그 분들에게 두텁게 지원하는 선별 지원의 형태가 당연히 맞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돼서 소비 진작, 사기 진작 차원이라면 그 때는 보편 지원도 생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 언급은 아직 적절하지 않다. 3차 재난지원금도 이제 막 집행이 시작한 이 단계에 추경을 통한 4차 재난지원금을 말하기엔 이른 시기”라며 “취약계층의 피해가 크고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3차가 부족하다면 4차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5014
  • 기사등록 2021-01-18 14:35: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중·고 총동문회 ‘한마음 한뜻 체육행사’ 성황리 개최 오산중·고등학교 총동문회(회장 이계왕)는 지난 12일, 오산중학교 강당 및 운동장에서 ‘한마음 한뜻 체육행사’를 성대히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선후배 간의 우정을 나누고 동문 간 유대를 강화하며, 모교 발전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졸업 동문과 가족, 지역 인사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2. 오산중고 3130동창회, 총동문회 체육행사서 장학금 기탁 오산중고 3130동창회(회장 이광희)는 지난 12일 개최된 총동문회 ‘한마음 한뜻 체육행사’에서 오산중학교와 오산고등학교에 각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이번 장학금은 동문 간의 화합과 후배 사랑을 실천하는 뜻에서 마련되었으며, 후배 학생들의 학업 장려와 교육 환경 개선에 소중히 사용될 예정이다.이광희 회.
  3. [사설] 교통망 개선에 박차 가하는 오산시, 시민 체감도 높여야 [사설] 교통망 개선에 박차 가하는 오산시, 시민 체감도 높여야경기인뉴스 대표 홍충선 오산시가 교통 인프라 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지도 23호선 4차로 확장, 오산~화성 정남 구간 도로 개선, 남사진위IC 서울 방향 진출입로 신설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바탕으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
  4. 경기도의회,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충 조례안 상임위 통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국민의힘, 이천2)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충 지원 조례안」이 4월 14일 열린 제383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이 조례안은 도내 화물차 운수종사자들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며, 만성적인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5. 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개최한다. 깊이있는 수업 비전 공유로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의 교실수업 혁신 분위기 확산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도교육청은 교사가 학생의 사유 능력을 키우고 성장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 수업 역량 강화에 다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