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 항공회랑 대체할 새 항공로 열린다 - 한중일 3개국, 단계적으로 구축하기로 합의
  • 기사등록 2021-01-12 14:13:01
기사수정

제주남단의 항공회랑을 대신할 새로운 항공로가 구축된다.


항공회랑은 항로설정이 곤란한 특수여건에서 특정고도로만 비행이 가능한 구역이다. 


국토교통부는 제주남단의 항공회랑을 대신할 새로운 항공로와 항공관제체계를 25일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하기로 한중일 당국이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제주 남단의 항공회랑은 한·중수교 이전 중국과 일본의 직항 수요에 따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중재해 한중일 3국 합의로 1983년 8월 설치됐다. 


우리 비행정보구역(FIR)안에 있으면서도 동경125도 서측은 중국이 관제하고 동측은 일본이 관제했다. 


국토교통부는 제주남단의 항공회랑을 대신할 새로운 항공로와 항공관제체계를 25일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하기로 한중일 당국이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사진=국토부)36년동안 하루 교통량이 58배로 늘었지만 항공회랑과 서울-동남아행 항로 교차구간 관제가 이원화된데다 서울-상해노선 관제직통선이 설치되지 않은 등 비정상적으로 운영돼왔다. 교차구간에서 항공기가 충돌할 뻔한 일도 있었다.


2019년 1월에 이르러서야 한중일이 ICAO와 함께 워킹그룹을 구성해 협의를 시작했다. 


당초 지난 해 4월부터 새 항공로체계로 전환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로 후속 협의와 시행이 지연된 끝에 이번에 합의점을 찾았다.


우선 3월 25일부터 1단계로 항공회랑 중 동서 항공로와 남북 항공로의 교차지점이 있어 항공안전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일본 관제권역의 관제를 한국이 맡기로 했다. 한일 연결구간에는 복선 항공로를 조성한다. 


중국 관제권역은 한중 간 공식적인 관제합의서 체결과 동시에 국제규정에 맞게 한중 관제기관 간 직통선 설치 등 완전한 관제 협조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973
  • 기사등록 2021-01-12 14:13: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군포 당동 `당말 멀티파크` 5월 준공 경기도는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당말 멀티파크`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20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은 ▲상생드림플라자 조성 ▲역전도랫길 테마가로 조성 ▲3·31 만세광장 조성 ▲당말 멀티파크 조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당...
  2.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3.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4. 군포시,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군포시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주관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지난 4월 17일 시청 로비에서 현판식을 가졌다.이날 행사는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해 군포시의회 이길호 의장, 박상현 의원 및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운영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 제막을 함께 했다.현판식 이후에는 장애인 평.
  5.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