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향교 대성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 문화재위원회 심의 거쳐 확정 예정… 수원시에서 지정된 12번째 보물 - 정조의 어명 받아 1795년 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목조 건축물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기사수정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이 6일 보물 지정을 예고한 수원향교 대성전(팔달구 교동)은 예고 기간(30)이 지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수원시에서 보물로 지정된 12번째 문화재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향교는 13세기 말 당시 수원의 읍치(邑治지방 고을의 중심 공간)였던 화산 앞에 건립됐는데, 1789년 수원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면서 수원향교도 현재 위치로 이건(移建)했다. 1795(정조 19정조대왕의 명으로 중건(重建)했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수원향교 대성전은 정조의 어명을 받아 1795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건물로 건립과정은 「화성성역의궤」 등 문헌에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정면 5·측면 3칸 겹처마(2단의 서까래로 구성된 처마맞배지붕(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가 잇는 지붕목조 건축물이다.

 

수원향교 대성전은 서울 문묘·나주향교·상주향교·제주향교·대정향교 대성전과 더불어 현존하는 조선 시대 향교 대성전 중 손꼽히는 규모다경기도 내 향교 대성전 중 가장 큰 규모다.

 

전체적인 가구(架構)법이나 주요 부재(部材)의 치목(治木기법의장(意匠기법 등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관영 건축 기술한국 건축사의 기술적 변천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대성전은 공자의 위패(位牌)를 모시는 전각(殿閣)을 말한다수원향교 대성전에는 공자 등 25현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내부 (사진=수원시)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향교건축 중 국가에서 주도한 관영 건축은 드물다대지 조성부터 기단목조 가구 구성지붕세부 의장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동원된 기술자들이 양질의 재료를 솜씨 좋게 가공해 완성한 건물로역사적·예술적·학술적 의미에서 보물로 지정 가치가 있다고 지정 예고 사유를 밝혔다.

 

향교는 고려·조선 시대의 지방 교육기관으로 공자와 유현(儒賢)들을 추모하는 제향(祭享공간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공간이 있다수원향교는 수원 신읍치 조성과 함께 이건(移建)된 독특한 사례로수원화성 축성과 함께 화성유수부로 승격된 도시의 위상에 맞게 격식을 충실히 갖춘 향교다. 1983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1호로 지정됐다.

 

이상수 문화예술과장은 지난해 8월 화령전 운한각·복도각·이안청의 보물 지정에 이어 이번 수원향교 대성전까지정조대왕과 관련된 유적이 추숭(追崇)될 수 있어 기쁘다수원화성뿐 아니라수원향교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512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윤용근 후보 “가압장 설치로 모든 현장에 지역난방 공급하겠다” 윤용근 국민의힘 중원구 국회의원 후보는 21일 오후 선거사무소에서 ‘성남시 원도심 지역난방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현재 성남시 원도심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는 열원이 부족하여,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 진행시 지역난방 공급이 어려울 수 있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10여 명의 재개...
  2. 강수현 양주시장, 학생 등하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 방문 강수현 양주시장이 22일 오전 관내 덕산초등학교 일원에서 2024년 신학기를 맞아 청소년들의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열린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을 방문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관내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등 사회단체 40여 명이 함께 학생들의 등교 시간 내 보행로 교통안전을 지도하는 등 안전한 통학환경 ..
  3. 김영진, 후보 등록 “수원의 변화 완성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병)이 2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등록을 마쳤다.이날 오전 팔달구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등록 서류를 제출하고 등록을 마친 김 의원은 “오랜 세월 지역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수원시민과 함께 즐거움과 슬픔을 나누어본 사람만이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지역의 발전...
  4.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 철도기본계획에 추가 검토사업 선정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경기도가 위례 하남주민들의 염원인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추가검토 사업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시는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목표로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사전타당성..
  5. 경기도, 471억 투입…연천군 가로숲길 등 생활환경숲 181곳 조성 경기도가 `생활환경숲 조성 사업` 등 15개 도시숲 조성 사업을 통해 봄철 미세먼지 대응 총력에 나선다. 도는 올해 공원 및 숲 등 181개 사업지에 471억 원을 투입해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181개 사업 내용은 ▲가로숲길 25개소 ▲쌈지공원 47개소 ▲학교숲 16개소 ▲도시숲길 정비 13개소 ▲도시숲 리모델링 16개소 등이다.올해 도시숲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