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향교 대성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 문화재위원회 심의 거쳐 확정 예정… 수원시에서 지정된 12번째 보물 - 정조의 어명 받아 1795년 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목조 건축물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기사수정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이 6일 보물 지정을 예고한 수원향교 대성전(팔달구 교동)은 예고 기간(30)이 지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수원시에서 보물로 지정된 12번째 문화재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향교는 13세기 말 당시 수원의 읍치(邑治지방 고을의 중심 공간)였던 화산 앞에 건립됐는데, 1789년 수원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면서 수원향교도 현재 위치로 이건(移建)했다. 1795(정조 19정조대왕의 명으로 중건(重建)했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수원향교 대성전은 정조의 어명을 받아 179520칸 규모로 다시 지은 건물로 건립과정은 「화성성역의궤」 등 문헌에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정면 5·측면 3칸 겹처마(2단의 서까래로 구성된 처마맞배지붕(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가 잇는 지붕목조 건축물이다.

 

수원향교 대성전은 서울 문묘·나주향교·상주향교·제주향교·대정향교 대성전과 더불어 현존하는 조선 시대 향교 대성전 중 손꼽히는 규모다경기도 내 향교 대성전 중 가장 큰 규모다.

 

전체적인 가구(架構)법이나 주요 부재(部材)의 치목(治木기법의장(意匠기법 등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관영 건축 기술한국 건축사의 기술적 변천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대성전은 공자의 위패(位牌)를 모시는 전각(殿閣)을 말한다수원향교 대성전에는 공자 등 25현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수원향교 대성전 내부 (사진=수원시)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향교건축 중 국가에서 주도한 관영 건축은 드물다대지 조성부터 기단목조 가구 구성지붕세부 의장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동원된 기술자들이 양질의 재료를 솜씨 좋게 가공해 완성한 건물로역사적·예술적·학술적 의미에서 보물로 지정 가치가 있다고 지정 예고 사유를 밝혔다.

 

향교는 고려·조선 시대의 지방 교육기관으로 공자와 유현(儒賢)들을 추모하는 제향(祭享공간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공간이 있다수원향교는 수원 신읍치 조성과 함께 이건(移建)된 독특한 사례로수원화성 축성과 함께 화성유수부로 승격된 도시의 위상에 맞게 격식을 충실히 갖춘 향교다. 1983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1호로 지정됐다.

 

이상수 문화예술과장은 지난해 8월 화령전 운한각·복도각·이안청의 보물 지정에 이어 이번 수원향교 대성전까지정조대왕과 관련된 유적이 추숭(追崇)될 수 있어 기쁘다수원화성뿐 아니라수원향교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512
  • 기사등록 2020-11-06 13:22: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블랙울프 커피숍, 감성적인 공간에서 깊은 맛의 커피를 만나다 블랙울프 커피숍은 2018년 화성시 지산2길에서 첫 문을 열었으며, 그 독특한 커피와 감성적인 분위기로 주목받고 있는 커피숍이다. 지금은 오산대역점, 광교역점 등 여러 체인점을 운영하며 빠르게 확장 중에 있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커피, 수제 맥주, 디저트까지 즐길 수 있는 블랙울프는 커피 맛집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전국..
  2. 크리스토퍼 오산지부, ‘촛불의 밤’ 성황리 개최 크리스토퍼 오산지부 총동문회의 전통 행사인 ‘촛불의 밤’이 지난 13일 오산웨딩의전당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제19대 정운규 회장의 이임과 제20대 문경옥 회장의 취임을 기념하며, 크리스토퍼 정신을 재조명하는 의미 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이날 행사에는 정문규 회장과 문경옥 신임 회장을 비롯하여 총동문회 회장...
  3. 자율선택급식 2주년, 새로운 학교급식 비전 제시 경기도교육청은 자율선택급식 도입 2주년을 맞아 17일 도교육청 대강당에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과 평가와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새로운 학교급식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주관하는 ‘2024년 자율선택급식 열린 정책 토론회’가 17일 경기..
  4. 평택시, 폭설피해 소상공인 223개소에 재난지원금 선지급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폭설로 피해를 입은 관내 소상공인 223개소에 지난 17일 재난지원금을 예비비로 긴급 선지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은 지난 11월 발생한 대설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지원금은 예비비를 긴급하게 편성해 마련됐다. 재난지원금은 223개소의 피해 사업장(소상공인)에 300..
  5. 오산도시공사, "전기차 화재 대응 민관합동훈련 성료" 오산도시공사(사장 김정수)가 18일 오후 2시 오산운암공영주차장 3층에서 100여 명이 참여한 대규모 민관합동 훈련을 통해 전기차 화재 예방과 초기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훈련을 실전같이, 실전을 훈련같이"라는 슬로건 아래 (주)헤스티아의 화재확산방지포와 (주)엔에프방재의 리튬소화기를 활용한 실전형 훈련으로 시민 안전 강화에 나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